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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9718829)

*좋은아빠되기* 2017. 2. 7.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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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9718829)


1과목 : 데이터 베이스


1.데이터베이스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1년 06월)
     가.실시간 접근성
     나.동시 공용
     다.계속적인 변화
     라.주소에 의한 참조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5% 
     <문제 해설>
데이터베이스는 내용에 의한 참조를 합니다.


2.트랜잭션의 특성을 모두 나열한 것은?(2013년 03월)

   

     가.①, ②, ③
     나.③, ④, ⑤, ⑥
     다.①, ②, ⑤, ⑥
     라.①, ②, ③, ④, 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5% 
     <문제 해설>
데이타의 무결성(Integrity)을 보장하기 위하여 DBMS가 가져할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자성(Atomicity) : 트랜잭션의 연산은 모두 반영되든지 전혀 반영되지 않아야 한다.
2. 일관성(Consistency) : 트랜잭션이 실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언제나 일관성있는 데이타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3. 독립성(Isolation) : 어느 하나의 트랜잭션이 실행될 경우 다른 트랜잭션 연산이 끼어들 수 없다.
4. 영속성(Durability) : 성공적으로 안료된 트랜잭션의 결과는 영구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3.병행제어 기법 중 로킹(Lock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5년 05월)
     가.로킹의 대상이 되는 객체의 크기를 로킹 단위라고 한다.
     나.로킹 단위가 작아지면 병행성 수준이 높아진다.
     다.로킹 단위가 커지면 로킹 오버헤드가 증가한다.
     라.데이터베이스도 로킹 단위가 될 수 있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0% 
     <문제 해설>
로킹의 단위가 크면 로크 수가 작아 관리하기 쉽지만,
병행성 수준이 낮아지고, 로킹 단위가 작으면 로크 수가
많아져서 관리하기 복잡하지만 병행성 수준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로킹 단위가 커지면 오버헤드는 작아진다.
[해설작성자 : YooN]


4.다음과 같은 일련의 권한 부여 SQL 명령에 대한 설명 중 부적합한 것은?(2005년 05월)

   

     가.U1은 STUDENT에 대한 검색 권한이 없다.
     나.DBA는 STUDENT에 대한 검색 권한이 있다.
     다.U2는 STUDENT에 대한 검색 권한이 있다.
     라.U2는 STUDENT에 대한 검색 권한을 다른 사용자에게 부여할 수 없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6% 
     <문제 해설>
DBA : STUDENT 컬럼 SELECT 권한을 주세요 U1 에게 
U1 : STUDENT 컬럼 SELECT 권한을 주세요 U2 에게 
DBA : U1 의 STUDENT 컬럼 SELECT 권한을 삭제합니다(REVOKE) CASCADE 

CASCADE 를주면 U1이 U2 에게 주었던 권한까지 없어집니다
[해설작성자 : 오내훈]


5.관계 데이터베이스 제약조건 중 한 릴레이션의 기본 키를 구성하는 어떠한 속성 값도 널(NULL)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다는 조건은 무엇인가?(2007년 05월)
     가.키 제약 조건
     나.참조 무결성 제약 조건
     다.참여 제약 조건
     라.개체 무결성 제약 조건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6% 
     <문제 해설>
개체 무결성과 참조 무결성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릴레이션이라고 연급하며 이건 개체입니다
하지만 한릴레이션과 또다른 한릴레이션등이 언급 되면 이건 참조입니다
[해설작성자 : 춘천천와대]


6.모든 릴레이션이 갖는 특성이 아닌 것은?(2005년 05월)
     가.중복된 튜플을 포함할 수 있다.
     나.튜플들 간에는 위에서 아래로의 순서가 없다.
     다.속성들 간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순서가 없다.
     라.모든 속성값은 원자값이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2% 


7.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거리가 먼 것은?(2009년 03월)
     가.integrated data
     나.operational data
     다.stored data
     라.exclusive data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0% 
     <문제 해설>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통합된데이터(Integrated data):자료의 중복을 배제한 데이터의 모임
저장된데이터(Stored data):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된 자료
운영데이터(Operational data):조직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존재 가치가 확실하고 없어서는 안 될 반드시 필요한 자료
공용데이터(Shared data):여러 응용시스템들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유지하는 자료
[해설작성자 : LutinKhan]


8.비선형 자료 구조에 해당하는 것은?(2004년 05월)
     가.큐(Queue)
     나.데크(Deque)
     다.그래프(Graph)
     라.리스트(List)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5% 
     <문제 해설>
그래프는 비선형 자료구조입니다
[해설작성자 : 오내훈]


9.로킹(Lock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6년 05월)
     가.로킹의 대상이 되는 객체의 크기를 로킹 단위라고 한다.
     나.로킹 단위가 작아지면 병행성 수준이 낮아진다.
     다.데이터베이스도 로킹 단위가 될 수 있다.
     라.로킹 단위가 커지면 로크 수가 작아 로킹 오버헤드가 감소한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6% 
     <문제 해설>
로킹단위가 크면 로크수가 작아 관리하기 쉬워지지만 병행성 수준이 낮아지고,
로킹단위가 작으면 로크수가 많아서 관리하는건 어렵지만 병행성 수준이 높아집니다.
[해설작성자 : 자영2진영]


10.아래의〔인사〕테이블과〔차량〕테이블을 이용하여 SQL문을 수행했을 경우의 결과는?(2003년 03월)

    

     가.43
     나.56
     다.C
     라.D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9% 


11.순차 리스트(sequential list)가 아닌 것은?(2003년 08월)
     가.배열(array)
     나.트리(tree)
     다.데크(deque)
     라.스택(stack)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9% 


12.다음 자료를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PASS 2 의 결과는?(2015년 08월)

    

     가.3, 5, 6, 7, 9
     나.6, 7, 3, 5, 9
     다.3, 5, 9, 6, 7
     라.6, 3, 5, 7, 9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8% 
     <문제 해설>
PASS1 : 96735 > 69735 > 67935 > 67395 > 67359
PASS2 : 67359 > 67359 > 63759 > 63579

오름차순이므로 가장 큰 수가 맨 오른쪽으로 갔을경우 PASS 종료
[해설작성자 : Drastic]

버블 정렬 : 근접한 데이터를 비교하면서 크기에 따라 데이터의 위치를 바꾸어 정렬하는 방식
[해설작성자 : Tekoa]


13.자료 구조의 성격이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2012년 05월)
     가.큐(Queue)
     나.그래프(Graph)
     다.데크(Deque)
     라.리스트(List)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7% 
     <문제 해설>
선형구조 : 순차리스트(스택, 큐, 데크, 배열), 연결리스트
비선형구조 : 트리, 그래프


14.다음의 빈칸에 적합한 단어는 무엇인가?(2007년 09월)

    

     가.Queue
     나.Dequeue
     다.Stack
     라.Linked list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0% 


15.트랜잭션은 자기의 연산에 대하여 전부 (All)또는 전무(Nothing) 실행만이 존재하며, 일부 실행으로는 트랜잭션의 기능을 가질 수 없다는 트랜잭션의 특성은?(2016년 03월)
     가.consistency
     나.atomicity
     다.isolation
     라.durability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7% 
     <문제 해설>
1. 일관성(consistency) - 트랜잭션이 실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나면, 일관성 있는 데이터베이스로 유지되어야 함.
3. 독립성(isolation) - 둘 이상의 트랜잭션이 동시에 병행실행되는 경우, 어느 하나의 트랜잭션에서 다른 트랜잭션으로 끼어들 수 없다.
4. 영속성(durability) - 성공적으로 완료된 트랜잭션의 결과는 영구적으로 반영되어야 함.
[해설작성자 : chlee]


16.속성(attribut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5년 08월)
     가.속성은 개체의 특성을 기술한다.
     나.속성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이다.
     다.속성은 파일 구조상 데이터 항목 또는 데이터 필드에 해당된다.
     라.속성의 수를 “cardinality” 라고 한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8% 
     <문제 해설>
속성의 수는 디그리(Degree)
튜플의 수는 카디널리티(Cadinality)
[해설작성자 : 익명]


17.해싱함수(Hashing Function)의 종류가 아닌 것은?(2016년 08월)
     가.제곱(mid-square) 방법
     나.숫자분석(digit analysis) 방법
     다.체인(chain) 방법
     라.제산(division) 방법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37% 


18.데이터베이스 설계시 고려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2008년 05월)
     가.데이터 무결성 유지
     나.데이터 일관성 유지
     다.데이터 보안성 유지
     라.데이터 종속성 유지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6% 
     <문제 해설>
데이터의 종속성을 제거 하기 위해서 정규화를 사용합니다. 종속성을 유지하는것은 좋지 않은 현상입니다.
[해설작성자 : 밀양금성컴퓨터학원]


19.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널(NULL)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16년 05월)
     가.널(NULL)은 비어 있다는 뜻으로 기본값 “A”를 가진다.
     나.널(NULL)은 Space 값을 나타낸다.
     다.널(NULL)은 Zero 값을 나타낸다.
     라.널(NULL)은 공백(space)도, 영(zero)도 아닌 부재 정보(missing information)를 나타낸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2% 


20.파일조직 기법 중 순차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5년 05월)
     가.파일 탐색시 효율이 우수하며, 대화형 처리에 적합하다.
     나.레코드가 키 순서대로 편성되어 취급이 용이다.
     다.연속적인 레코드의 저장에 의해 레코드 사이에 빈 공간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기억장치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하다.
     라.필요한 레코드를 삽입, 삭제, 수정하는 경우 파일의 재구성해야 하므로 파일 전체를 복사해야 한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0% 
     <문제 해설>
순차파일은 매번 순서대로 탐색해야하기때문에 탐색효율이 우수하지 않다.



2과목 : 전자 계산기 구조


21.인터럽트 사이클을 위한 마이크로 연산이 아닌 것은?(2005년 03월)
     가.MAR←PC, PC←PC+1
     나.MBR(AD)←PC, PC←0
     다.M←MAR, IEN←0
     라.F←0, R←0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32% 


22.BCD 코드 1001에 대한 해밍 코드를 구하면?(2013년 08월)
     가.0011001
     나.1000011
     다.0100101
     라.0110010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1% 
     <문제 해설>
[p1 p2 1 p3 0 0 1] 패리티비트와 데이터비트를 이렇게 놓고

첫번째로 1,3,5,7 비트를 검사한다. (짝수패리티 기준)
p1 1 0 1 : p1이 0이 되어야 짝수패리티

두번째로 2,3,6,7 비트를 검사한다. (짝수패리티 기준)
p2 1 0 1 : p2가 0이 되어야 짝수패리티

세번째로 4,5,6,7 비트를 검사한다. (짝수패리티 기준)
p3 0 0 1 : p3가 1이 되어야 짝수패리티

따라서 해밍코드는 [0 0 1 1 0 0 1]

<해설 추가>
원래 데이터가 4비트 이므로 패리티 비트는 1,2,4번째 비트에 표기됩니다
즉, 3,5,6,7번째 비트는 원래 데이터이어야 합니다
보기중 3,5,6,7비트가 1001인것은 1번뿐입니다
[해설작성자 : jona17]


23.인터럽트 요청 판별방법에 관한 내용중 옳지 않은 것은?(2009년 05월)
     가.S/W에 의한 판별 방법은 폴링에 의한 방법이라고도 한다.
     나.H/W에 의한 판별 방법은 장치번호 버스를 이용한다
     다.S/W에 의한 판별 방법은 인터럽트 처리 루틴이 수행한다.
     라.H/W에 의한 판별 방법은 S/W에 의한 판별 방법 보다 속도가 느리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0% 


24.0-주소 명령 형식에 필요한 것은?(2005년 05월)
     가.stack
     나.index register
     다.queue
     라.base register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3% 


25.Interrupt 발생시 복귀 주소를 기억시키는데 사용되는 것은?(2005년 09월)
     가.Accumulator
     나.Stack
     다.Queue
     라.Program Counter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6% 


26.기억장치에서 DRO(Destructive Read Out)의 성질을 갖고 있는 메모리는?(2009년 03월)
     가.반도체 메모리
     나.자기코어 메모리
     다.자기디스크 메모리
     라.자기테이프 메모리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2% 


27.대칭적 다중프로세서(SM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0년 03월)
     가.능력이 비슷한 프로세서들로 구성됨
     나.모든 프로세서들은 동등한 권한을 가짐
     다.노드들 간의 통신은 message-passing 방식을 이용함
     라.프로세서들이 기억장치와 I/O 장치들을 공유함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3% 
     <문제 해설>
노드간의 통신은 공유메모리를 이용함
[해설작성자 : 이돌람바]


28.인터럽트의 발생 요인으로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2014년 08월)
     가.정전 발생 시
     나.부프로그램 호출
     다.프로그램 착오
     라.불법적인 인스트럭션 수행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5% 
     <문제 해설>
인터럽트란 어떠한 특수한 상태 발생 시, CPU가 현재 처리 중인 프로그램을 중단시키고 그 특수한 상태를 처리한 후 다시 원래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것이다.
부프로그램 호출은 원래 프로그램의 일부이므로 원래 프로그램이 중단되지는 않는다.
[해설작성자 : 썬더]


29.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모든 장치들을 인터럽트의 우선순위에 따라 직렬로 연결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우선순위 인터럽트 처리방법은?(2010년 03월)
     가.handshaking
     나.daisy-chain
     다.DMA
     라.polling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9% 
     <문제 해설>
인터럽트 우선순위 체제에 관련된 문제.

1.    handshaking : 컴퓨터와 주변장치상에 data 전송을 할 때 입출력의 준비나 완료를 나타내는 신호
2.    daisy-chain : 직렬 우선순위 부여 방식.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를 선두에 위치시키고 나머지를 차례로 연결
3.    DMA : 입출력장치가 직접 주기억장치를 접근하여 data block을 입출력하는 방식. CPU의 레지스터를 경유하지 않고 입출력 전송이 수행됨
4.    polling : 소프트웨어적인 인터럽트 우선순위 판별 방법. (특징-경제적, 우선순위 변경이 쉬움, 반응시간이 느림)
[해설작성자 : 묘묘묭]


30.다음 회로는 무엇인가?(2007년 09월)

    

     가.Decoder
     나.Multiplexer
     다.Encoder
     라.Shifter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3% 


31.한 단어가 25비트로 이루어지고 총 32768개의 단어를 가진 기억장치가 있다. 이 기억장치를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MBR(memory buffer register), MAR(memory address register), PC(program counter)에 필요한 각각의 비트수는?(2015년 08월)
     가.15, 15, 25
     나.25, 15, 25
     다.25, 25, 15
     라.25, 15, 15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2% 
     <문제 해설>
워드 크기=25bit=MBR
주소개수=워드개수: 32,768=2(15), 15개
MAR=PC=15
[해설작성자 : 나현]

ㆍ기억장치 용량 = 2^(워드의 수) × 워드의 길이
ㆍ32,768 워드 = 2^(15) (※1kb = 2^10 : 2의 10승)
ㆍ워드의 수 = MAR = PC = 15
ㆍ워드의 길이 = MBR = 25
[해설작성자 : 관회팝]


32.0-번지 명령형(zero-address instruction format)을 갖는 컴퓨터 구조 원리는?(2005년 03월)
     가.An accumulator extension register
     나.Virtual memory architecture
     다.Stack architecture
     라.Micro-programming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0% 


33.데이터 단위가 8비트인 메모리에서 용량이 64kbyte인 경우의 어드레스 핀은 몇 개인가?(2004년 05월)
     가.12
     나.14
     다.16
     라.18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1% 


34.명령문 구성 형태 중 하나의 오퍼랜드가 누산기 속에 포함된 명령 형식은?(2014년 03월)
     가.0-주소
     나.1-주소
     다.2-주소
     라.3-주소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6% 
     <문제 해설>
1-주소 형식
Operand부카 1개로 구성되어 있어, AC를 이요하여 자료 처리
[해설작성자 : cheol2]


35.가상기억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2007년 09월)
     가.주소공간이란 가상공간의 집합을 말한다.
     나.실제 컴퓨터의 기억장치 내 주소를 물리주소라고 한다.
     다.가상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하는 방법의 하나로 CAM을 사용한다.
     라.빈번히 참조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별도의 메모리에 저장하여 처리한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2% 
     <문제 해설>
4번은 캐시메모리에 대한 설명입니다.
[해설작성자 : 대전 권삼봉]


36.명령 사이클의 명령어 인출 과정에서 DMA(Direct Memory Access) 요청이 있었다면 CPU는 어느 지점에서 요청 사실을 아는가?(2008년 09월)

    

     가.
     나.
     다.
     라.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1% 
     <문제 해설>
DMA의 요청도 명령어라고 생각하시면 DMA 요청을 알수 있는 시간은 명령어 해석을 통해서 알수 있습니다.
[해설작성자 : 밀양금성컴퓨터학원]


37.O-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을 사용하는 컴퓨터의 특징은?(2003년 03월)
     가.연산 후에 입력 자료가 변하지 않고 보존된다.
     나.연산에 필요한 자료의 주소를 모두 구체적으로 지정해 주어야 한다.
     다.모든 연산은 스택에 있는 자료를 이용하여 수행한다.
     라.연산을 위해 입력자료의 주소만을 지정해 주면 된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3% 


38.다음 중 2의 보수 (2′s complement) 가산 회로로서 정수 곱셈을 이행할 경우 필요 없는 것은?(2014년 03월)
     가.shift
     나.add
     다.complement
     라.normalize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3% 
     <문제 해설>
보수 가산 회로로 정수 곱셈을 처리를 위해서는 Complement(보수), Shift(자리 이동), Add(가산) 회로가 사용됩니다.
[해설작성자 : 모노]


39.메모리에서 두 개의 데이터를 가져와서 연산하고 결과를 다시 메모리에 저장한다고 하자. 이 때 메모리에 한번 접근하는데 1사이클, 연산하는데 1사이클 소요되고, 각각 4클록씩 걸린다면 10MHz의 CPU에서 이 작업은 전부 몇 초가 걸리는가?(2010년 05월)
     가.0.4μs
     나.4μs
     다.1.6μs
     라.16μs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3% 
     <문제 해설>
한개의 데이터 가져와서 연산 2사이클 
두개의 데이터를 가져와 연산하고 저장 : 4사이클
한 사이클에 4클럭이므로 총 16클럭 필요
따라서, CPU 작업시간 : 16/10000000 = 1.6


40.64Kbyte인 주소 공간(address space)과 4Kbyte인 기억 공간(memory space)을 가진 컴퓨터의 경우 한 페이지(page)가 512byte로 구성되었다면 페이지와 블록 수는 각각 얼마인가?(2016년 05월)
     가.16페이지, 12블록
     나.128페이지, 8블록
     다.256페이지, 16블록
     라.64페이지, 4블록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6% 
     <문제 해설>
64Kbyte    4Kbyte
64/0.5=128     4/0.5=8
512byte = 0.5Kbyte
[해설작성자 : 제라스]




3과목 : 운영체제


41.다중 처리기 운영체제 형태 중 주/종(Master/Slave)처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4년 05월)
     가.주 프로세서가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나.주 프로세서와 종 프로세서가 모두 입, 출력을 수행하기 때문에 대칭 구조를 갖는다.
     다.주 프로세서가 고장이 나면 시스템 전체가 다운된다.
     라.하나의 프로세서를 주 프로세서로 지정하고, 다른 처리기들은 종 프로세서로 지정하는 구조이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4% 
     <문제 해설>
주 프로세서: 입출력과 연산 담당. 운영체제를 수행
종 프로세서: 연산만 담당. 사용자 프로그램만 담당.
주 프로세서가 고장 나면 전체 시스템 다운.
[해설작성자 : 모쿠모쿠]


42.스레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1년 03월)
     가.실행 환경을 공유시켜 기억장소의 낭비가 줄어든다.
     나.프로세스 외부에 존재하는 스레드도 있다.
     다.하나의 프로세스를 여러 개의 스레드로 생성하여 병행 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라.프로세스들 간의 통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2% 
     <문제 해설>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작업 단위로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할당 받아 실행하는 
프로그램 단위 이다.
[해설작성자 : 신난영수]


43.가상기억장치 구현에서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 기법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5년 05월)
     가.주소 변환을 위해서 페이지 맵 테이블(Page Map Table)이 필요하다.
     나.세그먼테이션은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블록으로 나누어 수행한다.
     다.각 세그먼트는 고유한 이름과 크기를 갖는다.
     라.기억장치 보호 키가 필요하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1% 
     <문제 해설>
세그멘테이션 기법은 페이지맵테이블이 필요한게 아닌
세그먼트 맵 테이블을 필요로한다.
[해설작성자 : YooN]


44.4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의 순서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 FIFO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페이지 결함의 발생 횟수는?(2009년 08월)

    

     가.6회
     나.7회
     다.8회
     라.9회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3% 
     <문제 해설>
1 1 1 1 5 5
    2 2 2 2 1
        3 3 3 3
            4 4 4

총 6회


45.UNIX에서 I-node는 한 파일이나 디렉토리에 관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2016년 05월)
     가.파일이 가장 처음 변경된 시간 및 파일의 타입
     나.파일 소유자의 사용자 번호
     다.파일이 만들어진 시간
     라.데이터가 담긴 블록의 주소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2% 
     <문제 해설>
i-node의 항목
UNIX에서 각 파일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 자료 구조로 파일 소유자의 식별 번호,파일 크기,파일의 최종 수정시간,파일 링크 수 등을 저장하는 곳이다.

-UID
-GID
-Protection
-블록 주소
-파일의 크기
-처음 생성 시기
-마지막 사용 시기
-최종 수정 시기
-파일 링크 수
-파일 속성(타입)


1번에서 파일이 처음 "만들어진"시간을 기억하는거지 변경하는 시간을 기억하지는 않는다.
[해설작성자 : 합격을위해서]


46.스레싱(Thrashing)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2014년 05월)
     가.다중 프로그래밍 정도를 증가시킨다.
     나.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만큼의 프레임을 제공하여 예방한다.
     다.일부 프로세스를 종료시킨다.
     라.부족한 자원을 증설한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8% 
     <문제 해설>
*스레싱(Thrashing)
-프로세스의 처리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 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
-CPU 이용률을 높이고, 스레싱 현상을 방지하려면 다중 프로그래밍의
정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 부족한 자원 증설, 일부 프로세스 중단,
페이지 부재 빈도 조절,Working Set 유지, 적정 프레임 수 제공
등의 방법을 수행한다.
[해설작성자 : 강호일]


47.현재 헤드 위치가 53에 있고 트랙 0번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요청 대기 큐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의 액세스 요청이 대기 중일 때 SSTF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사용한다면 헤드의 총 이동거리는 얼마인가?(2008년 09월)

    

     가.202
     나.236
     다.256
     라.320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7% 
     <문제 해설>
SSTF는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트랙부터 먼저 방문 하는방식입니다. 53과 가장 가까운 65(이동거리 12)부터 방문 합니다. 그다음 65에서 가장 가까운 곳 67(2)을 방문합니다.
65(12) -> 67(2) -> 37(30) -> 14(23) -> 98(84) -> 122(24) -> 124(2) -> 183(59)이므로 괄호안의 값을 모두 더하면 이동거리가 나옵니다.
12+2+30+23+84+24+2+59=236입니다.
[해설작성자 : 밀양금성컴퓨터학원]


48.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6년 03월)
     가.모니터의 경계에서 상호배제가 시행된다.
     나.자료추상화와 정보은폐 기법을 기초로 한다.
     다.공유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시저로 구성된다.
     라.모니터 외부에서도 모니터 내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9% 
     <문제 해설>
보기3번- 모니터는 동기화를 구현하기위한 특수 프로그램기법으로 특정공유자원을 프로세스에게 할당하는데 필요한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시저로 구성된다.
보기2번- 자료추상화와 정보은폐개념을 기초로하며 공유자원을 할당하기위한 병행성구조로 이루어져있다. 모니터 내의 공유자원을 사용하려면 프로세스는 반드시 모니터의 진입부를 호출해야한다.
보기4번- 외부의 프로시저는 직접 액세스할수 없다. 모니터의 경계에서 상호배제가 시행된다.
보기1번- 모니터에는 한순간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진입하여 자원을 사용할수 있다.(상호배제) 모니터에서는 wait와 signal연산이 사용된다.
보기4번은 해당하지 않는다.


49.운영체제가 프로세스 관리에 관련되어 수행하는 활동이 아닌 것은?(2005년 09월)
     가.사용자 프로세스와 시스템 프로세스의 생성과 제거
     나.프로세스의 중지와 재수행
     다.디스크 스케줄링
     라.슬립큐, 레디큐 관리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1% 


50.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수행하는 기억 장치 접근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커지는 현상은?(2008년 05월)
     가.스레싱(Thrashing)
     나.워킹셋(Working set)
     다.세마포어(Semaphore)
     라.교환(Swapping)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3% 
     <문제 해설>
스레싱(Thrashing)
-프로세스의 처리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 시간이 많아지는 현상 -> CPU이용률 저하
-워킹셋은 스래싱 방지 방법 중 하나


51.운영체제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2014년 08월)
     가.고급 언어로 작성된 소스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시킨다.
     나.사용자 간의 데이터를 공유하게 해 준다.
     다.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한다.
     라.입ㆍ출력 역할을 지원한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8% 
     <문제 해설>
고급 언어로 작성된 소스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시키는 것은 컴파일러입니다.


52.128개의 CPU로 구성된 하이퍼큐브에서 각 CPU는 몇 개의 연결점을 갖는가?(2008년 05월)
     가.6
     나.7
     다.8
     라.10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9% 


53.분산 처리 시스템과 관련이 없는 설명은?(2005년 03월)
     가.분산된 노드들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주고받음으로서 정보를 교환한다.
     나.사용자에게 동적으로 할당할 수 있는 일반적인 자원들 이 각 노드에 분산되어 있다.
     다.시스템 전체의 정책을 결정하는 어떤 통합적인 제어 기능은 필요하지 않다.
     라.사용자는 특정 자원의 물리적 위치를 알지 못하여도 사용할 수 있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4% 


54.선점(Preemptive) 기법의 스케줄링에 해당하는 것은?(2007년 03월)
     가.FIFO
     나.SJF
     다.HRN
     라.RR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3% 
     <문제 해설>
비선점 스케줄링 : FCFS(FIFO), SJF, 우선순위, HRN, 기한부등의 알고리즘
선점 스케줄링 : SRT, 선점 우선순위, RR, 다단계 큐, 다단계 피드백 큐 등의 알고리즘


55.3개의 페이지 프레임(Frame)을 가진 기억장치에서 페이지 요청을 다음과 같은 페이지 번호 순으로 요청했을 때 교체 알고리즘으로 FIFO 방법을 사용한다면 몇 번의 페이지 부재(Fault)가 발생하는가? (단, 현재 기억장치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2011년 03월)

    

     가.7번
     나.8번
     다.9번
     라.10번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8% 
     <문제 해설>
3개의 페이지
    2 3 2 1 5 2 4 5 3 2 5
1:2 2 2 2 5 5 5 5 3 3 3
2:x 3 3 3 3 2 2 2 2 2 5
3:x x x 1 1 1 4 4 4 4 4
    x x o x x x x o x o x
[해설작성자 : x가 부재]


56.파일시스템의 디렉토리 구조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2008년 05월)

    

     가.일반적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나.2단계 디렉토리 구조
     다.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라.트리 디렉토리 구조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5% 


57.레코드가 직접 액세스 기억장치의 물리적 주소를 통해 직접 액세스 되는 파일 구조는?(2013년 08월)
     가.Sequential File
     나.Indexed Sequential File
     다.Direct File
     라.Partitioned File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6% 


58.NUR 기법은 호출 비트와 변형 비트를 가진다. 다음 중 가장 나중에 교체될 페이지는?(2004년 09월)
     가.호출 비트 : 0 , 변형 비트 : 0
     나.호출 비트 : 0 , 변형 비트 : 1
     다.호출 비트 : 1 , 변형 비트 : 0
     라.호출 비트 : 1 , 변형 비트 : 1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0% 


59.UNIX 시스템에서 쉘(Shel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06년 03월)
     가.명령어를 해석하는 명령해석기이다.
     나.프로세스의 관리를 한다.
     다.단말장치로부터 받은 명령을 커널로 보내거나 해당 프로그램을 작동시킨다.
     라.사용자와 Kernel 사이에서 중계자 역할을 한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6% 


60.운영체제(Operation System)의 주요 역할 및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2006년 09월)
     가.컴퓨터 시스템에서의 오류 처리
     나.사용자 간의 자원 스케줄링
     다.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의 번역
     라.입력 및 출력에 대한 보조적 기능 제공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9% 



4과목 : 소프트웨어 공학


61.설계 기법중 하향식 설계 방법과 상향식 설계 방법에 대한 비교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09년 05월)
     가.하향식 설계에서는 통합 검사시 인터페이스가 이미 정의되어 있어 통합이 간단하다.
     나.하향식 설계에서 레벨이 낮은 데이터 구조의 세부 사항은 설계 초기 단계에서 필요하다.
     다.상향식 설계는 최하위 수준에서 각각의 모듈들을 설계하고 이러한 모듈이 완성되면 이들을 결합하여 검사한다.
     라.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이미 성립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능 추가가 쉽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5% 


62.객체지향 프로그램의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2005년 03월)
     가.자연적인 모델링이 가능하다.
     나.실행속도가 빨라진다.
     다.소프트웨어의 재사용 율이 높아진다.
     라.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성이 향상된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0% 


63.소프트웨어공학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2009년 03월)
     가.소프트웨어공학이란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 및 파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다.
     나.소프트웨어공학은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소프트웨어 생산성과 작업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다.소프트웨어공학의 궁극적 목표는 최대의 비용으로 계획된 일정보다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다.
     라.소프트웨어공학은 신뢰성 있는 소프트웨어를 경제적인 비용으로 획득하기 위해 공학적 원리를 정립하고 이를 이용하는 학문이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3% 


64.검증(validation)검사 기법 중 최종 사용자가 여러 사용자 앞에서 실업무를 가지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검사를 직접 수행하는 기법은?(2010년 09월)
     가.베타 검사
     나.알파 검사
     다.형상 검사
     라.단위 검사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7% 


65.소프트웨어 재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2016년 08월)
     가.새로운 개발 방법론의 도입이 어려워질 수 있다.
     나.소프트웨어 개발의 생산성이 향상된다.
     다.시스템 명세, 설계, 코드 등 문서의 공유도가 증가한다.
     라.프로젝트 실패의 위험이 증가된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26% 


66.럼바우 분석 기법에서 자료 흐름도를 사용하여 프로세스들의 처리 과정을 기술하는 것과 관계되는 것은?(2014년 03월)
     가.객체 모델링
     나.동적 모델링
     다.기능 모델링
     라.정적 모델링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0% 
     <문제 해설>
◎ 객체(Object) 모델링 : 정보 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한 것
◎ 동적(Dynamic) 모델링 : 상태도를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한 것
◎ 기능(Functional) 모델링 : 자료 흐름도(DFD)를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한 것
[해설작성자 : RUAMAM]


67.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료를 참조하는 경우, 이를 무슨 결합이라고 하는가?(2003년 03월)
     가.내용 결합
     나.제어 결합
     다.공통 결합
     라.스탬프 결합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6% 


68.프로젝트 일정 관리 시 사용하는 Gantt Char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6년 08월)
     가.막대로 표시하며, 수평 막대의 길이는 각 태스크의 기간을 나타낸다.
     나.작업들 간의 상호 관련성, 결정경로를 표시한다.
     다.이정표, 기간, 작업, 프로젝트 일정을 나타낸다.
     라.시간선(Time-line) 차트라고도 한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22% 


69.소프트웨어 형상관리의 대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2011년 06월)
     가.소스 레벨과 수행 형태인 컴퓨터 프로그램
     나.숙련자와 사용자를 목표로 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서술하는 문서
     다.프로그램 내에 포함된 자료구조
     라.시스템 개발 비용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9% 


70.간트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0년 05월)
     가.자원 배치와 인원 계획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나.각 작업들의 시작점과 종료점을 파악할 수 있다.
     다.프로젝트의 진도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라.화살표를 이용하여 작업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2% 
     <문제 해설>
간트차트는 각 작업의 시작 및 종료 시점에 대한
작업 일정을 '수평 막대'를 이용하여 표시합니다.
[해설작성자 : 재유]


71.Alien Cod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016년 05월)
     가.프로그램의 로직이 복잡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나.아주 오래되거나 참고 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 작업이 어려운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다.오류(Error)가 없어 디버깅 과정이 필요 없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라.차세대 언어를 사용해 인공지능적인 API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4% 
     <문제 해설>
개발자가 퇴사를 해버렸거나, 현재 사용하지 않는 환경, 언어로 작성되거나, 프로그램의 관련 문서나 주석이 없는 상태에 꽤 많은 시간이 흐른뒤 유지보수가 불가능하거나 힘든 프로그램 소스 코드


72.자료흐름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2008년 09월)
     가.소단위명세서
     나.단말
     다.프로세스
     라.자료저장소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1% 
     <문제 해설>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에는 
프로세스(처리), 자료 흐름(Data Flow),
자료 저장소(Data Store), 단말(Terminator)
[해설작성자 : 쌈구]


73.두 모듈이 동일한 자료구조를 조회하는 경우의 결합성이며 자료구조의 어떠한 변화, 즉 포맷이나 구조의 변화는 그것을 조회하는 모든 모듈 및 변화되는 필드를 실제로 조회하지 않는 모듈에까지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결합성은?(2005년 03월)
     가.data coupling
     나.stamp coupling
     다.control coupling
     라.content coupling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3% 


74.람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과 거리가 먼 것은?(2014년 08월)
     가.기능 모델링
     나.동적 모델링
     다.객체 모델링
     라.정적 모델링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5% 
     <문제 해설>
럼바우(Rumbaugh)방법 - 기능모델, 동적모델, 객체모델 세개암기
[해설작성자 : 웅이글스]


75.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산정 요소로 알맞지 않은 것은?(2016년 03월)
     가.프로젝트 자체 요소로 문제의 복잡도, 시스템의 규모, 요구되는 신뢰도 등이 있다
     나.개발에 필요한 인적 자원, 하드웨어 자원, 소프트웨어 자원 등이 있다.
     다.Person-Month(PM) 당 제작되는 평균 LOC(Line of Code) 등이 있다.
     라.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따라 생산된 문서와 관리 비용 등이 있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1% 


76.오브젝트가 메시지를 받으면 어떤 행위가 발생되는가?(2004년 05월)
     가.애트리뷰트(attribute)를 부른다(invoke).
     나.메소드를 부른다(invoke).
     다.연관없이 흘러 보낸다
     라.메시지를 되돌려 보낸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5% 


77.CAS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2012년 03월)
     가.개발도구와 개발 방법론이 결합된 것이다.
     나.시스템 개발과정의 일부 또는 전체를 자동화하는 것이다.
     다.기존 소프트웨어를 다른 운영체제나 하드웨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이다.
     라.정형화된 구조 및 메커니즘을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하여 소프트웨어 생산성 향상을 구현하는 공학기법이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8% 
     <문제 해설>
3번은 이식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78.자료사전(Data Dictionary)에서 자료의 반복을 나타내는 기호는?(2008년 03월)
     가.( )
     나.{ }
     다.[ ]
     라.**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5% 


79.UML에서 use case diagram에 속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2003년 05월)
     가.Actor
     나.Use case
     다.Relationship
     라.Object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28% 


80.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5년 05월)
     가.소프트웨어 모듈의 재사용성을 봉쇄하여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나.소프트웨어 품질과 일관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다.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모든 단계를 연결시켜 주고 자동화시켜 준다.
     라.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8% 
     <문제 해설>
소프트웨어 모듈의 재사용성이 가능하고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해설작성자 : 아칸투]



5과목 : 데이터 통신


81.다음은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계층 중 어떤 계층에 대한 설명인가?(2013년 08월)

    

     가.물리 계층
     나.데이터 링크 계층
     다.전송 계층
     라.네트워크 계층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8% 
     <문제 해설>
7단계 : 응용 계층 -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함
6단계 : 표현 계층 - 응용 계층으로 받은 데이터를 세션 계층에 맞게 세션 계층에서 받은 데이터는 응용 계층에 맞게 변환하는 기능
5단계 : 세션 계층 - 송 수신 측 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제어를 담당
4단계: 전송 계층 - 종단 시스템 간에 투명한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함
3단계: 네트워크 계층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 관리, 데이터의 교환 및 중계
2단계 : 데이터 링크 계층 - 2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할 수 있도록 함
1단계 : 물리계층 -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에 필요한 전송 매체의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에 대한 규칙 정의
[해설작성자 : devjackie]


82.다음 중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과 이를 제정한 국제기구가 옳게 연결된 것은?(2015년 05월)
     가.HDLC - ISO
     나.LLC - IETF
     다.PPP - ITU
     라.LAPB - IEEE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1% 
     <문제 해설>
LLC - IEEE
PPP - IETF
LAP-B - ITU-T
[해설작성자 : 지뇨니]


83.데이터를 설정된 통신 회선을 통하여 전송하는 방식으로서 정보량이 많을 때와 파일 전송 등의 긴 메시지 전송에 적합하여 정보전송의 필요성이 생겼을 때 상대방을 호출하여 연결하고 이 물리적인 연결이 정보 전송이 종료될 때 까지 계속 유지되는 망은 무엇인가?(2006년 09월)
     가.패킷교환망
     나.회선교환망
     다.X.25
     라.데이터그램망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7% 


84.중앙에 호스트 컴퓨터가 있고 이를 중심으로 터미널들이 연결되는 네트워크 구성 형태(topology)는?(2016년 05월)
     가.버스형(Bus)
     나.링형(Ring)
     다.성형(Star)
     라.그물형(Mesh)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2% 
     <문제 해설>
한대의중앙 장치에 여러 대의 터미널이 연결된모습    별모양이다
[해설작성자 : 제라스]


85.송신측에서 정보비트에 오류 정정을 위한 제어 비트를 추가하여 전송하면 수신측에서 이 비트를 사용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방식은?(2005년 09월)
     가.Go back-N 방식
     나.Selective Repeat방식
     다.Stop and Wait 방식
     라.Forward Error Correction 방식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4% 


86.문자 동기 전송방식에서 데이터 투명성(Data Transparent)을 위해 삽입되는 제어문자는?(2015년 05월)
     가.ETX
     나.STX
     다.DLE
     라.SYN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6% 
     <문제 해설>
- DLE(Data Link Escape) : 데이터 투명성(투과성)을 위해 삽입되는 제어 문자
- SYN : 문자 동기 유지
- STX : 본문 시작
- ETX : 본문 종료
[해설작성자 : 관회팝]


87.다음에서 데이터링크의 전송제어 절차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2007년 09월)

    

     가.⑤-④-②-③-①
     나.②-③-①-⑤-④
     다.②-③-⑤-①-④
     라.②-③-①-④-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7% 


88.16상 위상변조의 변조속도가 1200baud인 경우 데이터 전송 속도(bps)는?(2016년 08월)
     가.1200
     나.2400
     다.4800
     라.9600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24% 


89.수신 스테이션은 비트 에러나 프레임의 손실을 검사하게 되고, 에러가 검출되면 자동적으로 송신 스테이션에게 재전송을 요청하는 자동 재전송 요청(Automatic Repeat reQuest)을 하게 되는데, 다음 중 ARQ 방식이 아닌 것은?(2003년 05월)
     가.Go-back-N ARQ
     나.정지-대기(Stop-and-Wait) ARQ
     다.선택적 재전송(Selective-Repeat) ARQ
     라.슬라이딩 윈도우(Sliding-Window) ARQ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0% 
     <문제 해설>
4. 슬라이딩 윈도우는 네트워크 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한 흐름제어 방식의 하나로 수신측의 확인 신호 없이 미리 정해진 패킷의 수만큼 연속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90.PPP(Point-to-Point 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1년 06월)
     가.인터넷 접속에 사용되는 IETF의 표준 프로토콜이다.
     나.오류 검출만 제공되며, 오류 복구와 흐름제어 기능은 제공되지 않는다.
     다.IP 패킷의 캡슐화를 제공한다.
     라.동기식 점대점 링크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8% 


91.다음 전송 제어의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2006년 09월)

    

     가.A→C→B→E→D
     나.A→C→B→D→E
     다.C→A→B→E→D
     라.C→A→B→D→E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3% 


92.TCP/IP 관련 프로토콜 중 IP 프로토콜을 보완하기 위한 인터넷 계층 프로토콜로 옳지 않은 것은?(2009년 08월)
     가.ICMP
     나.ARP
     다.RARP
     라.SNMP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4% 


93.X.25에서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 가상 회선의 설정과 해제, 다중화 기능, 망 고장 발생 시 회복 메커니즘을 규정하는 계층은?(2013년 08월)
     가.링크 계층
     나.물리 계층
     다.패킷 계층
     라.네트워크 계층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36% 
     <문제 해설>
OSI 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하는 X.25의 계층은 패킷계층이다.
[해설작성자 : 효로롱]


94.프레임 단위로 오류 검출을 위한 코드를 계산하여 프레임 끝에 FCS를 부착하는 것은?(2013년 03월)
     가.Hamming Coding
     나.Parity Check
     다.Block Sum Check
     라.Cyclic Redundancy Check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6% 
     <문제 해설>
FCS    프레임 내용에 대한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되는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CRC 코드가 사용된다.


95.다른 네트워크 또는 같은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그 중추역할을 하는 네트워크로 보통 인터넷의 주가 되는 기간 망을 일컫는 용어는?(2004년 03월)
     가.Gateway
     나.Backbone
     다.DNS
     라.IDSN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0% 


96.송/수신측 간의 전송 경로 중 최적의 패킷 교환 경로를 설정하는 기능인 경로의 설정 요소가 아닌 것은?(2013년 08월)
     가.성능 기준
     나.경로 결정 시간
     다.정보 도착지
     라.경로 배정 갱신 시간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35% 
     <문제 해설>
경로설정(Routing) 요소
ㆍ성능 기준
ㆍ경로 결정 시간
ㆍ결정 위치
ㆍ네트워크 정보 출처
ㆍ경로 배정 갱신 시간
ㆍ경로설정 알고리즘
[해설작성자 : 링이]


97.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 전송시 사용되는 암호화 기법 중 암호화 할 때 하나의 키를 사용하고 해독과정에서 또 다른 키를 사용하는 것은?(2010년 03월)
     가.DES
     나.RSA
     다.SEED
     라.RC2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1% 
     <문제 해설>
DES : 단일키 암호화 기법
[해설작성자 : 똥뚱]


98.다음 공중 데이터 교환망 중 고정 대역폭(band width)을 사용하는 방식은?(2004년 05월)
     가.회선 교환
     나.메시지 교환
     다.데이터그램 교환
     라.가상회선 교환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7% 


99.아날로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방식이 아닌 것은?(2013년 06월)
     가.AM
     나.TM
     다.FM
     라.PM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3% 


100.다음 그림과 같은 전송 방식의 이름은?(2004년 09월)

    

     가.문자 동기방식
     나.비트지향형 동기방식
     다.조보식 동기방식
     라.프레임 동기방식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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