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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생활과윤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4468112)
*좋은아빠되기*
2017. 2. 25.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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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생활과윤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4468112)
1. | (가), (나)에서 강조하고 있는 윤리학의 주요 탐구 과제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순서대로 가, 나)(2013년 09월) |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응용 윤리학과 메타 윤리학의 특징 파악 ③ (가)에서 강조되고 있는 윤리학은 응용 윤리학이고, (나)에서 강조되고 있는 윤리학은 메타 윤리학이다. 응용 윤리학은 (이론) 규범 윤리학에서 정립된 도덕규범과 원리를 현실 문제에 적용하여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메타 윤리학은 윤리학적 회의론에 직면하여 윤리학이 과연 하나의 엄밀한 학문으로 성립할 수 있는지를 물으며, 도덕적 언어의 의미를 분석하는 것을 주요 탐구 과제로 삼는다.
오답 피하기 ㄱ. 다양한 문화권에 존재한 관습들의 특징을 조사하고 기술하는 것은 기술 윤리학의 주요 탐구 과제이다. ㄹ.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도덕규범을 정립하는 것은 (이론) 규범 윤리학의 주요 탐구 과제이다. (이론) 규범 윤리학의 대표적인 예는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나 영국의 공리주의 윤리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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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가)의 관점에서 (나)의 A에게 해 줄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13년 04월) |
 1. | 자신의 일은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해. |
2. | 과거와 현재의 나의 모습 사이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해. |
3. | 안정된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정해준 길을 따르도록 해. |
4. | 진로 선택의 어려움을 피하기 위해 결정을 뒤로 미루도록 해. |
5. | 부족한 점의 보완을 위해 권위 있는 사람의 결정에 따르도록 해. |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출제의도] 청소년기의 올바른 자아 정체성 형성의 자세 이해하기 (가)는 청소년기에 올바른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가)의 관점에서 A는 부모가 정해주는 대로 따라가기만 하는 수동적 자세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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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다음 글에 나타난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13년 09월) |
 1. | 성스러움보다 인간성의 실현을 중시해야 한다고 본다. |
2. | 초자연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을 분리해야 한다고 본다. |
3. | 현실의 삶 속에서 성스러움의 실현이 가능하다고 본다. |
4. | 성스러움과 세속적인 것의 분리를 지향해야 한다고 본다. |
5. | 인간의 경험을 통해서는 성스러움을 만나지 못한다고 본다. |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성(聖)’과 ‘속(俗)’의 관계 이해 제시문에는 엘리아데의 ‘성(聖)’과 ‘속(俗)’의 관계에 대한 기본 관점이 잘 드러나 있다. 엘리아데는 초자연적인 것[聖]은 자연적인 것[俗]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으며, 인간은 현실 또는 현실적인 경험 속에서 성스러움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현실의 삶 속에서 성스러움의 실현이 가능하다고 본다.
오답 피하기 ① 성스러움보다 인간성의 실현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은 제시문과 관련이 없다. ② 엘리아데는 초자연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이 ‘분리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④ 엘리아데는 성스러움과 세속적인 것의 분리가 아니라 세속에서 성스러움을 체험 할 수 있다고 본다. ⑤ 엘리아데는 인간이 현실적 경험을 통해 성스러움을 만날 수 있다고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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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13년 06월) |
 1. | 성의 인격적 가치를 존중해야 함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
2. | 성적 표현의 자유를 제한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3. | 성이 지닌 쾌락적 가치의 중요성을 경시하고 있습니다. |
4. | 성도 일반적인 상품과 동일한 것임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
5. | 성적 취향의 다양성을 존중해야 함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성의 상품화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이해한다. 갑은 인간은 목적적 존재이므로 이윤 추구를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갑의 입장에서 볼 때, 성의 상품화를 통한 이윤 추구를 주장하는 을에 대해 성의 인격적 가치를 존중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제기할 수 있을 것이다.
오답 피하기 ② 성적 표현의 자유가 인간을 수단시하는 데 이르게 된다면 갑은 이를 부정적으로 볼 것이다. ③ 갑은 성의 인격적 가치를 중시하고 있다. ④ 을이 갑에게 제기할 수 있는 입장에 해당한다. ⑤ 성적 취향의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는 주장은 성적 소수자의 권리를 강조하는 입장에서 제기할 수 있는 것으로 성의 상품화와 관련된 논쟁과는 거리가 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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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다음 글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014년 06월) |
 1. | 정직하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기업을 운영해야 한다. |
2. | 사치와 낭비 대신에 검소하고 절제된 생활을 해야 한다. |
3. | 부의 축적을 지양하고 재산의 사회 환원을 추구해야 한다. |
4. | 신성한 사명감을 바탕으로 정당하게 이윤을 추구해야 한다. |
5. | 배금주의가 아니라 소명의식에 입각하여 직분에 충실해야 한다. |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기업가 윤리 이해 제시문은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내용을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기업가 윤리와 연결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기업가들은 검약과 절제의 자세로 올바른 방법을 통해 이윤을 추구하려는 사명감을 가져야 하며, 이를 통한 부의 축적만이 정당성을 지니게 된다.
[오답피하기] ① 베버의 자본주의 정신에서는 정직한 방법으로 이윤을 추구해야 한다. ② 이윤을 축적하였으나 사치나 과소비만을 일삼는 것을 천민자본주의라 한다. ④ 프로테스탄티즘의 입장에서 직업은 신의 소명으로 신성한 사명감을 지닌다. ⑤ 물질적 가치만을 우선시하는 배금주의는 올바른 기업가의 자세로 보기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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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나)의 (ㄱ)과 (ㄴ)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2015년 10월) |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출제의도] 유교 사상의 효제 덕목을 이해한다. (가)는 유교 사상가인 공자의 주장이다. (나)의 ㉠은‘효’, ㉡은 ‘제’이다. 효는 부자간의 친애를 바탕으로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며, 제는 아우가 형을 공경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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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가), (나) 사상의 자연관을 그림으로 완성하고자 할 때, A, B에 들어갈 옳은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2013년 10월) |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출제의도] 동서양 사상의 자연관을 파악한다. (가)는 도가 사상, (나)는 데카르트의 사상이다. 도가는 인간과 자연의 하나됨을 강조하며, 데카르트는 인간은 이성을 가진 존재로서 단순한 물질적 존재인 자연과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보았다.
[오답풀이] ㄷ. 데카르트는 자연을 기계와 같은 존재로 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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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다음 전통 의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014년 11월) |
 1. | 후손들이 돌아가신 분의 영혼을 떠나보내는 마지막 통과 의례이다. |
2. | 삼가 조상을 모시고 집안을 이어가겠다고 서약하는 의례이다. |
3. | 가르침을 베풀어 주신 스승의 노고에 감사를 표현하는 의례이다. |
4. | 성인(成人)의 지위를 인정받아 새로운 이름을 부여받는 의례이다. |
5. | 학식과 덕망이 높은 사람을 관직에 추천할 때 행하는 의례이다. |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전통 혼례의 특징 파악 제시문의 전통 의례는 혼례(婚禮)이다. '사모관대(紗帽冠帶)'와 '나무기러기[木雁]', '새로운 사회관계를 이루게 된다.' 등에서 혼례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전통 혼례는 두 사람이 하나로 합쳐 위로는 조상을 모시고 아래로는 후손을 낳아 집안을 이어 가겠다고 서약하는 의례이다.
[오답피하기] ① 상례에 대한 설명이다. ③ 전통 사회에서 행해졌던 '책씻이'에 대한 설명이다. ④ 성인식에 해당하는 관례(冠禮)에 대한 설명이다. ⑤ 향사례(鄕射禮)와 관련된 설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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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16년 10월) |
 1. | 남성들의 성취를 무시하는 것은 또 다른 차별에 불과하다 |
2. | 현 세대의 사람들은 과거의 차별에 대한 보상 책임이 없다 |
3. | 과거의 차별이 현재 여성에 대한 보상의 근거가 될 수 없다 |
4. | 개인의 업적만을 재화 분배의 유일한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
5. | 여성에게 형식적 평등뿐 아니라 실질적 평등을 보장해야 한다 |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출제의도] 우대 정책의 찬반 입장을 파악한다. 제시문의 '나'는 여성 우대 정책을 찬성하고 있다. ㉠에는 우대 정책을 찬성하는 논거가 들어가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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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서양 사상가 갑, 을이 사형제도에 대해 가질 수 있는 견해를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갑, 을) [3점](2014년 07월) |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출제의도] 사형제도에 대한 칸트와 벤담 사상 비교하기 갑은 칸트, 을은 벤담의 주장이다. 칸트는 응보적 입장에서 사형을 집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공리주의자인 벤담은 처벌의 이익이 범죄 행위를 통해 얻게 되는 이익보다 클 때만 정당화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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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다음 가상 편지에 제시된 전통 의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15년 09월) |
 1. | 산 사람과 죽은 사람의 종적인 혈연관계가 소멸되는 의례이다. |
2. | 자기 존재의 근원인 시조(始祖)를 추모하고 보은하는 의례이다. |
3. | 기성 사회로 통합되어 성인으로서의 권리를 부여받는 의례이다. |
4. | 자신에게 생명을 부여한 존재에게 효(孝)를 표현하는 의례이다. |
5. | 남녀가 서로 결합하여 가계(家系)를 잇겠다고 서약하는 의례이다. |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상례(喪禮)의 의미 이해 제시문에서 언급되고 있는 전통 의례는 상례이다. 상례는 인간 삶의 마지막 통과 의례이며, 한 사람의 마지막을 예우하는 의식이다. 상례는 죽음을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일상으로 복귀하는 것으로 끝나는데, 그 사이에 음식을 먹지 않고 곡(哭)을 하는 등의 예를 갖춤으로써 슬픔을 표하게 된다. 상례는 제례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근본에게 효(孝)를 표현하는 의례이다.
[오답피하기] ① 죽음이 인간관계의 소멸이라고 보지 않기 때문에, 상례와 제례가 있는 것이다. ② 제시문은 부친의 상례이지, 시조(始祖)를 추모하는 제례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③ 관례에 대한 설명이다. ⑤ 혼례에 대한 설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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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가)의 관점에서 (나)의 A, B 국가의 법률 개정(안)에 대해 제시할 수 있는 의견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015년 03월) |
 1. | A국의 경우 범죄자 교화 비용을 줄일 수 있으므로 옳다. |
2. | A국의 경우 범죄자를 목적적 존재로 존중하지 않으므로 옳지 않다. |
3. | B국의 경우 사형 제도는 근본적으로 악한 것이므로 옳다. |
4. | B국의 경우 처벌이 잘못한 정도에 상응하지 않으므로 옳지 않다. |
5. | A, B국 모두 인간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있으므로 옳지 않다. |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출제의도] 사형 제도에 대한 칸트의 입장을 이해한다. (가)는 칸트의 주장이다. 칸트는 범죄를 저지른 자는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응보적 정의의 관점에서 사형 제도의 존치를 주장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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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가), (나)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2014년 11월) |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샐러드 그릇 모델과 국수 대접 모델의 비교 이해 (가)는 국수 대접 모델, (나)는 샐러드 그릇 모델의 입장이다. 전자는 주류 문화와 비주류 문화가 공존하는 상태를 추구하는 입장이다. 후자는 각각의 문화를 대등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전체의 조화를 추구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전자는 주류 문화를 전제로 한 문화적 다양성을 중시하고(ㄱ), 후자는 각 문화의 정체성과 가치를 존중한다(ㄴ)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두 입장 모두 다양한 문화를 전제로 한 사회 통합을 중시한다(ㄹ)고 말할 수 있다.
[오답피하기] ㄷ. 비주류 문화의 주류 문화로의 편입을 중시하는 것은 동화주의(同化主義) 모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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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014년 04월) |
 1. | 갑은 사이버 범죄에 대한 개개인의 자율적 규제를 중시한다. |
2. | 을은 윤리적 대응을 통한 사이버 공간의 질서 유지를 강조한다. |
3. | 병은 기술로 인한 문제는 기술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
4. | 갑은 을에 비해 정보 윤리의 실천을 통한 사전 예방을 강조한다. |
5. | 병은 갑에 비해 문제 해결을 위한 스스로의 의지를 중시한다. |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출제의도] 정보 사회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파악하기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갑은 법적 대응, 을은 기술적 대응, 병은 윤리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문제 해결을 위해 갑은 타율적 강제를, 을은 기술의 개발을, 병은 스스로의 자율적 의지를 강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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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가) 사상의 관점에서 (나)의 A에게 해줄 수 있는 적절한 조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2016년 07월) |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6%
| <문제 해설> [출제의도] 공리주의 이해하기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의 원리를 토대로 유용성을 증진시키는 것을 선이라고 본다. 공리주의 입장에서 안락사를 허용하는 것이 환자의 고통을 감소시키고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으므로 찬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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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2015년 07월) |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출제의도] 예술에 대한 입장 이해하기 갑은 절대적 심미주의, 을은 절대적 도덕주의의 입장이다. 갑은 순수한 미의 추구를 위해 예술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본다. 을은 예술이 올바른 품성 도야에 기여해야 한다고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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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갑, 을 사상가들의 직업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16년 03월) |
 1. | 갑은 부의 축적을 구원의 필수 조건으로 본다. |
2. | 을은 역할 분담이 사회 질서 유지에 기여한다고 본다. |
3. | 갑은 을과 달리 육체노동보다 정신노동이 중요하다고 본다. |
4. | 을은 갑과 달리 직업을 통한 이웃 사랑의 실천을 강조한다. |
5. | 갑, 을은 물질적 부의 추구를 삶의 목표로 간주한다. |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출제의도] 동서양 사상가들의 직업관을 비교한다. 갑은 칼뱅, 을은 유교 사상가인 순자이다. 유교 사상에서는 역할 분담을 통해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자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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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다음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016년 06월) |
 1. | 적극적 평화를 위한 직접적인 폭력 사용은 인정되어야 한다. |
2. | 직접적인 폭력의 제거가 간접적인 폭력의 제거보다 중요하다. |
3. | 빈곤, 인권 침해 등으로 인간 삶의 질이 저하되는 상태도 폭력이다. |
4. | 국제 평화 개념은 국가 간에 전쟁이 없는 상태로 국한되어야 한다. |
5. | 폭력의 개념은 공인되지 않은 비합법적인 무력의 사용으로 한정된다. |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갈퉁의 적극적 평화에 대한 이해 제시문의 사상가는 갈퉁이다. 그는 평화를 소극적 평화와 적극적 평화로 구분한다. 소극적 평화는 전쟁이나 물리적인 폭력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적극적 평화는 구조적 폭력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그는 소극적 평화뿐만 아니라 적극적 평화를 강조하면서 눈에 보이는 폭력보다 더 무서운 구조적 폭력과 문화적 폭력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평화 실현의 중요한 과제라고 주장하였다. 정답 ③
[오답피하기] ① 갈퉁은 직접적인 폭력의 사용이 없는 상태를 지향한다. ② 갈퉁은 눈에 보이는 직접적인 폭력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간접적인 폭력(구조적 폭력과 문화적 폭력)을 더 무서운 폭력이라고 규정하였다. ④ 갈퉁이 주장하는 국제 평화의 개념은 국가 간에 전쟁이 없는 소극적 평화뿐만 아니라 구조적 폭력과 문화적 폭력까지 사라진 적극적 평화의 상태를 의미한다. ⑤ 갈퉁은 평화는 평화적 수단으로만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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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나)에 대해 제시할 적절한 견해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2014년 07월) |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 <문제 해설> [출제의도]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 비교하기 제시문 (가)는 니부어의 관점이다. 사회 윤리는 사회 구조나 제도가 갖는 윤리적 문제에 관심을 두고 개인적 차원을 넘어서 사회 구조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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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가), (나)의 입장에서 공통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주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2016년 07월) |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28%
| <문제 해설> [출제의도] 공직자의 윤리 이해하기 (가)는 플라톤의 ‘국가론’, (나)는 정약용의 ‘목민심서’의 일부이다. (가)와 (나)는 공통적으로 공직자가 자기 절제 및 솔선수범의 자세를 지니고 도덕적인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힘써야 한다고 본다. 플라톤은 공직자의 재산 공유를 주장하고, 민주주의를 반대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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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생활과윤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4468112)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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