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q20100131 작업완료 자동차정비기능사 2010년 01월 31일 필기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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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솔린의 성분 중 이소옥탄이 80%이고, 노말헵탄이 20% 일 때 옥탄가는?

가. 80

나. 70

다. 40

라. 20

2. 전자제어 기관의 연료분사 제어방식 중 점화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분사되는 방식은?

가. 동시분사 방식

나. 그룹분사 방식

다. 독립분사 방식

라. 간헐분사 방식

3. SPI(Single Point Injection)방식의 연료분사 장치에서 인젝터가 설치되는 가장 적절한 위치는?

가. 흡입 밸부의 앞쪽

나. 연소실 중앙

다. 서지탱크(Surge Tank)

라. 스로틀밸브(Throttle Valve) 전(前)

4. 디젤기관의 분사노즐에 대한 시험항목이 아닌 것은?

가. 연료의 분사량

나. 연료의 분사각도

다. 연료의 분무상태

라. 연료의 분사압력

5. 그림은 TPS 회로이다. 점 A에 접속이 불량할 때 이에 대한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의 출력전압을 측정 시 올바른 것은?

가. TPS 값이 밸브 개도에 따라 가변되지 않는다.

나. TPS 값이 항상 기준보다 조금은 낮게 나온다.

다. TPS 값이 항상 기준보다 높게 나온다.

라. TPS 값이 항상 5V로 나오게 된다.

6. 기관 작동 중 냉각수의 온도가 83℃를 나타낼 때 절대 온도는?

가. 563 K

나. 456 K

다. 356 K

라. 263 K

7. 칼만와류식 에어플로우 센서의 설치 위치로 가장 적합한 곳은?

가. 흡기다기관 내

나. 서지탱크 내

다. 에어클리너 내

라. 실린더 헤드 내

8. 실린더의 수가 4인 4행정 기관의 점화순서가 1-2-4-3일 때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는가?

가. 흡입행정

나. 압축행정

다. 동력행정

라. 배기행정

9. 자동차 엔진오일을 점검해보니 우유색처럼 보였을 때의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노킹이 발생하였다.

나. 가솔린이 유입되었다.

다. 교환시기가 지나서 오염된 것이다.

라. 냉각수가 섞여 있다.

10. 자동차가 200m를 통과하는데 10초 걸렸다면 이 자동차의 속도는?

가. 68 km/h

나. 72 km/h

다. 86 km/h

라. 92 km/h

11. 질크니아 산소센서(O₂Sensor)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산소센서는 농후한 혼합기가 흡입될 때 0 ~ 5V의 기전력이 발생한다.

나. 산소센서는 흡기 다기관에 부착되어 산소의 농도를 감지한다.

다. 산소센서는 최고 1V의 기전력을 발생한다.

라. 산소센서는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를 감지하여 NOx를 줄일 목적으로 설치한다.

12. 자돛차 접지부분 이외의 부분은 지면과의 사이에 최소 몇 cm 이상 간격이 있어야 하는가?

가. 12

나. 15

다. 20

라. 25

13.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차량전복으로 인하여 파이프가 손상시 용기 내 LP 가스 연료를 차단하기 위한 역할을 하는 것은?

가. 영구자석

나. 과류방지 밸브

다. 첵 밸브

라. 감압 밸브

14. 어느 가솔린기관의 제동 연료 소비율이 250g/PSh 이다. 제동 열효율은 약 몇 % 인가?(단, 연료의 저위 발열량은 10500kcal/kg 이다.)

가. 12.5

나. 24.1

다. 36.2

라. 48.3

15. 실린더 연소실 체적이 50cc, 행정체적이 350cc 이면 이 기관의 압축비는?

가. 2 : 1

나. 4 : 1

다. 6 : 1

라. 8 : 1

16. 실린더 헤드의 평면도 점검방법이다. 옳은 것은?

가. 마이크로미터로 평면도를 측정 점검한다.

나. 곧은자와 틈새게이지로 측정 점검한다.

다. 실린더 헤드를 3개 방향으로 측정 점검한다.

라. 틈새가 0.02mm이상이면 면삭한다.

17. 자동차 배출가스 중 탄화수소(HC)의 생성 원인과 무관한 것은?

가. 농후한 연료로 인한 불완전 연소

나. 화염전파 후 연소실 내의 냉각작용으로 타나 남은 혼합기

다. 희박한 혼합기에서 점화 실화로 인한 원인

라. 배기 머플러 불량

18. 센서의 장착위치가 다른 것은?

가. 산소센서(O₂)

나. 흡기온도 센서(ATS)

다. 흡입 공기량 센서(AFS)

라.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

19. 디젤 노크의 방지대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나. 실린더 벽의 온도를 높게 한다.

다. 흡입공기의 온도를 낮게 유지한다.

라. 압축비를 높게 한다.

20. 다음 중 기화기식과 비교한 MPI 연료분사 방식의 특징으로 잘못된 것은?

가. 저속 또는 고속에서 토크 영역의 변화가 가능하다.

나. 온ㆍ냉 시에도 최적의 성능을 보장한다.

다. 설계시 체적효율의 최적화에 집중하여 흡기다기관 설계가 가능하다.

라. 월 웨팅(wall wetting)에 따른 냉동시 특성은 큰 효과가 없다.

21. 디젤기관이 가솔린 기관에 비해 좋은 점은?

가. 가속성이 좋다.

나. 제작비가 적게 든다.

다. 열효율이 높다.

라. 운전이 정숙하다.

22. 배기가스 재순환(EGR) 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연소 가스가 흡입되므로 엔진의 출력이 저하된다.

나. 뜨거워진 연소가스를 재순환시켜 연소실 내의 연소 온도를 높여 유해가스 배출을 억제한다.

다. 질소산화물(NOx)을 저감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라. 엔진의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는 작동하지 않는다.

23. 자동차기관의 크랭크축 베어링에 대한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가. 하중 부담 능력이 있을 것

나. 매입성이 있을 것

다. 내식성이 있을 것

라. 피로성이 있을 것

24.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 중 틀린 것은?

가. 마찰 명의 경화, 오일 부착

나. 페달 자유 간극 과대

다. 클러치 압력스프링 쇠약, 절손

라. 압력 판 및 플라이 휠 손상

25. 정의 캠버란 다음 중 어떤 것을 말하는가?

가. 바퀴의 아래쪽이 위쪽 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나. 앞바퀴의 앞쪽이 뒤쪽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다. 앞바퀴의 킹핀이 뒤쪽으로 기우어진 각을 말한다.

라. 앞바퀴의 위쪽이 아래쪽 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26. 기관 회전수 2000rpm, 변속기 변속비 2:1(감속), 증감속비 3:1, 타이어 지름 50cm일 때 자동차의 속도는?

가. 약 31km/h

나. 약 41km/h

다. 약 51km/h

라. 약 61km/h

27.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주요 부품과 관계가 먼 것은?

가. 컴프레셔

나. 솔레노이드 밸브

다. 차고 센서

라. 부스터와 스프링

28. 디스크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브레이크의 평형이 좋다.

나.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한쪽만 브레이크 되는 일이 많다.

다.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베이퍼록이 일어나기 쉽다.

라.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페이트 현상이 일어나기 쉽다.

29. 자동차 주행 중 가속페달 작동에 따라 출력접압의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가. 공기온도센서

나. 수온센서

다. 유온센서

라. 스로틀 포지션센서

30. 국내 승용차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현가장치로서 구조가 간단하고 스트러트가 조향시 회전하는 것은?

가. 위시븐형

나. 맥퍼슨형

다. SLA형

라. 데디온형

31.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자동차 전방에 있는 노면의 돌기 및 단자를 검출하는 제어는?

가. 안티록제어

나. 스카이훅제어

다. 퍼지제어

라. 프리뷰제어

32. 4륜 조향장치(4WS)의 적용 효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저속에서 선회할 때 최소 회전 반지름이 증가한다.

나. 차로 변경이 쉽다.

다. 주차 및 일렬주차가 편리하다.

라. 고속 직진 성능이 향상된다.

33. 차축에서 1/2, 하우징이 1/2정도릐 하중을 지지하는 차축 형식은?

가. 전부동식

나. 반부동식

다. 3/4 부동식

라. 독립식

34. 수동변속기에서 가장 큰 토크를 발생하는 변속단은?

가. 오버드라이브 단에서

나. 1단에서

다. 2단에서

라. 직결 단에서

35.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electronic power steering) 유량제어방식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가. 동력실린더에 의해 유로를 통과하는 유압유를 제거하거나 바이패스 시켜 제어밸브의 피스톤에 가해지는 유압을 조절하는 방식

나. 제어밸브의 열림 정도를 직접 조절하는 방식이며, 동력 실린더의 유압은 제어밸브의 열림 정도로 결정된다.

다. 제어밸브에 의해 유로를 통과하는 유압유를 제한하거나 바이패스 시켜 동력실린더의 피스톤에 가해지는 유압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라. 동력실린더의 열림 정도를 직접 조절하는 방식이며, 제어밸브에 유압은 제어밸브의 열림 정도로 결정된다.

36. 자동변속기 구성장치 중 오일펌프에서 공급되는 유압을 각부로 공급하는 유압회로를 형성하는 것은?

가. 밸브바디

나. 피드백 펌프

다. 토크컨버터

라. 유성기어

37. 제동장치에서 전진방향 주향시 자기작동이 되는 슈를 무엇이라 하는가?

가. 서보슈

나. 리딩슈

다. 트레일링슈

라. 역전슈

38. 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의 구성품으로 맞는 것은?

가. 펌프, 터빈, 스테이터

나. 런너, 오일펌프, 스테이터

다. 유성기어, 펌프, 터빈

라. 클러치, 브레이크, 탬퍼

39. ABS 차량에서 4센서 4채널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ABS 작동시 각 휠의 제어는 별도로 제어된다.

나. 휠속도센서는 각 바퀴마다 1개씩 설치된다.

다. 톤휠의 회전에 의해 교류전압이 발생한다.

라. 휠속도센서의 출력 주파수는 속도에 반비례한다.

40. 휠(WHELL)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가. 휠 허브

나. 휠 디스크

다. 트레드

라. 림

41. 축전지를 과방전 상태로 오래 우면 못쓰게 되는 이유로 가장 타당한 것은?

가. 극판에 수소가 형성된다.

나. 극판이 산화납이 되기 때문이다.

다. 극판이 영구 황상납이 되기 때문이다.

라. 황상이 증류수가 되기 때문이다.

42. 힘들 받으면 기전력이 발생하는 반도체의 성질은?

가. 펠티어 효과

나. 피에조 효과

다. 지백 효과

라. 홀 효과

43. 자기진단 출력단자에서 전압변동을 시간대로 나타낸 아래 오실로스코프 파형의 코드 번호로 맞는 것은?

가. 12

나. 22

다. 23

라. 32

44. 일반 승용차에서 교류 발전기의 총전전압 범휘를 표시한 것 중 맞는 것은?(단 12V Battery의 경우 이다.)

가. 10 ~ 12 V

나. 13.8 ~ 14.8 V

다. 23.8 ~ 24.8 V

라. 33.8 ~ 34.8 V

45. 자동차 전기장치에 사용되는 퓨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전기회로에 직렬로 설치된다.

나. 단락 및 누전에 의해 과대 전류가 흐르면 차단되어 전류의 흐름을 방지한다.

다. 재질은 알루미늄(25%) + 주석(13%) + 구리(50%) 등으로 구성된다.

라. 회로에 합선이 되면 휴즈가 단선되어 전류의 흐름을 차단한다.

46. 공조시스템의 기본지식으로 물질의 상태변화를 나타낸 것중 틀린 것은?

가. 융해(고체 -> 기체)

나. 응고(액체 -> 고체)

다. 용융(기체 -> 고체)

라. 응축(기체 -> 액체)

47. 차량 시스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도난 경보장치 구성부품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도어 열림 스위치

나. 트렁크 열림 스위치

다. 후드 열림 스위치

라. 오일 압력 스위치

48. 축전지의 전압이 12V이고 권선비가 1 : 40 인 경우 1차 유도 전압이 350V이면 2차 유도전압은?

가. 7000V

나. 12000V

다. 13000V

라. 14000V

49. 기동전동기에서 회전하는 부분은?

가. 계자 코일

나. 계철

다. 전기자

라. 솔레노이드

50. 빛의 세기에 따라 저항이 적어지는 반도체로 자동전조등 제어장치에 사용되는 반도체 소자는?

가. 광량센서(CoS)

나. 피에조 소자

다. NTC 시미스터

라. 발광다이오드

51. 다음 중 안전하게 공구를 취급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가. 공구를 사용한 후 제자리에 정리하여 둔다.

나. 예리한 공구 등을 주머니에 넣고 작업을 하여서는 안된다.

다. 사용 전에 손잡이에 묻은 기름 등은 닦아내어야 한다.

라. 작업 중 공구를 타인에게 숙달된 자가 던져 절달하면 작업능률이 좋아진다.

 52. 연삭작업 시 안전사항이 아닌 것은?

가. 연삭숫돌 설치 전 해머로 가볍게 두들겨 균열여부를 확인해 본다.

나. 연삭숫돌의 측면에 서서 연삭한다.

다. 연삭기의 커버를 벗긴 채 사용하지 않는다.

라. 연삭숫돌의 주위와 연삭 지지대 간의 간격은 5mm 이상으로 한다.

53. 연 100만 근로 시간당 몇 건의 재해가 발생했는가의 재해율 산출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연천일율

나. 도수율

다. 강도율

라. 천인율

54. 소화 작업기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가. 가연 물질을 제거한다.

나. 산소를 차단한다.

다. 점화원을 냉각시킨다.

라. 연료를 기화시킨다.

55. 전동기구 및 전기기계의 안전 대책으로 잘못된 것은?

가. 전기 기게류는 사용 장소와 환경에 적합한 형식으로 사용 하여야 한다.

나. 운전, 보수 등을 위한 충분한 공각이 확보 되어야 한다.

다. 리드선을 기계진동이 있을시 쉽게 끊어질 수 있어야 한다.

라. 조작부는 작업자의 위치에서 쉽게 조작이 가능한 위치여야 한다.

56. 가솔린 엔진 조정불량으로 불완전 연소 했을 때 인체에 해로우며 가장 많이 발생하는 배출 가스는?

가. H₂ 가스

나. CO₂ 가스

다. CO 가스

라. CO₂ 가스

57. 정비작업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중 잘못된 것은?

가. 작업에 맞는 공구를 사용한다.

나. 작업장 바닥에는 오일을 떨어뜨리지 않는다.

다. 전기장치 작업시 오일이 묻지 않도록 한다.

라. 잭(Jack)을 사용하여 차체를 올린 후 손잡이를 그대로 두고 작업한다.

58. 자동차에 소음 및 작동 점검시 운전(작동) 상태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클러치 작동 상태

나. 기어 부분의 이상음

다. 기어의 급유 상태

라. 베어링 작동부 온도상승 여부

59. 감전 위험이 있은 곳에 전기를 차단하여 수선점검을 할 때의 조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가. 스위치 박스에 통전장치를 한다.

나. 위험에 대한 방지장치를 한다.

다. 스위치에 안전장치를 한다.

라. 필요한 곳에 통전금지 기간에 관한 사상을 게시한다.

60. 축전지의 용량을 시험할 때 안전 및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축전지 전해액이 옷에 묻지 않게 한다.

나. 기름이 묻은 손으로 시험기를 조작하지 않는다.

다. 부하시험에서 부하시간을 15초 이상으로 하지 않는다.

라. 부하시험에서 부하전류는 축전지의 용량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한다.

가다라가다다다가라나

다가나나라나라가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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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 기능사 [A형].pdf


Posted by 밀양금성컴퓨터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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