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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5372094)


1.다음 대화의 스승이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2015년 06월)

   

     1.다수가 선호하는 삶의 방식을 그대로 따라야 한다.
     2.지나침과 모자람이 없는 옳은 행위를 습관화해야 한다.
     3.유일신에게 귀의하여 이상 세계를 추구해 나가야 한다.
     4.이성보다는 감각적 경험에 의해 선악을 분별해야 한다.
     5.의지의 나약함을 극복하기 위해 정념을 제거해야 한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아리스토텔레스가 강조한 삶의 태도 파악
대화의 스승은 아리스토텔레스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실현하려면 지성적 덕과 품성적 덕을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지성적 덕을 갖추기 위해서는 오랜 동안의 교육과 이론적 탐구가 필요하며, 품성적 덕을 갖추려면 지나침과 모자람이 없는 옳은 행위, 즉 중용의 습관화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오답피하기]
①, ④ 아리스토텔레스는 다수의 선호나 감각적 경험이 아니라 이성을 따르는 삶을 중시하였다.
③ 그리스도교에서 강조하는 삶의 태도이다.
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정념은 제거가 아닌 조절의 대상이다.


2.그림에서 학생들이 모두 적절한 대답을 했다고 할 때, A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2013년 03월)

   

     1.도덕과 예의로써 백성들을 교화해야 한다.
     2.인간은 이기적이어서 상과 벌로써 조종해야 한다.
     3.문명의 발달이 없는 소박한 공동체를 추구해야 한다.
     4.시비와 선악의 분별을 통해 도덕성을 회복해야 한다.
     5.본래부터 타고난 참된 앎[良知]을 자각하고 실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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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노자의 사상을 이해한다.
A 사상가는 노자이다. 그는 문명의 발달이 거의 없는 소박한 공동체인 소국과민(小國寡民) 사회를 이상 사회로 보았다.

[오답풀이]
① 노자는 인위적인 도덕규범을 부정적으로 보았다. ② 한비자, ⑤ 왕수인의 입장이다.


3.서양 사상가 갑, 을의 공통된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016년 03월)

   

     1.참된 실존을 회복하기 위해 종교에 귀의해야 한다.
     2.한계 상황을 체험함으로써 절대자를 만날 수 있다.
     3.지성을 함양함으로써 불안을 완전히 해결할 수 있다.
     4.진정한 자신의 삶을 위해 주체적인 결단을 내려야 한다.
     5.도덕규범을 충실히 지킴으로써 최고의 행복을 누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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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키르케고르와 사르트르의 공통된 입장을 파악한다.
갑은 유신론적 실존주의자 키르케고르, 을은 무신론적 실존주의자 사르트르이다. 이들은 참된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해 주체적인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오답풀이]
⑤ 키르케고르는 윤리적 단계를 지나 종교적 단계에 이르러야 참된 자신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4.(가) 사상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 B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2014년 10월)

   

     1.A : 국가는 구성원의 동의와 계약을 통해서 성립하는가?
     2.A : 국가의 구성원들은 법률의 구속을 받아들여야 하는가?
     3.B : 국가의 통치 권력은 침해될 수 없는 절대적인 것인가?
     4.B : 현명한 절대 군주가 통치할 때 이상 사회가 실현되는가?
     5.B : 국가는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권력 기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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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로크의 사상적 입장을 파악한다.
(가)는 로크의 주장이다. 로크는 국가의 역할은 오직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오답풀이]
③ 로크는 통치 권력이 국민의 뜻에 반하여 행사될 때 국민이 통치 권력에 저항할 수 있다고 보았다.
④ 로크는 절대 군주제를 옹호하지 않았다.


5.다음은 어떤 동양 사상을 도식화한 것이다. (ㄱ)에 들어갈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2014년 10월)

   

     1.ㄱ, ㄷ
     2.ㄱ, ㄹ
     3.ㄴ, ㄷ
     4.ㄱ, ㄴ, ㄹ
     5.ㄴ, ㄷ, ㄹ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불교의 기본 관점을 파악한다.
제시된 수행 방법은 불교에서 강조하는 것이고, ㉠은 열반에 이르는 것이다. 열반은 무명(無明)과 애욕이 멸(滅)한 경지이고, 깨달음의 지혜를 완성한 경지이다. 열반에 이르면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난다.

[오답풀이]
ㄹ. 도가에서 추구하는 ‘소요유(逍遙遊)’의 경지이다.


6.(가)의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 ~ 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2016년 10월)

   

     1.A : 자연에서 인간만이 하늘만큼 귀한 존재인가?
     2.B : 자연을 인간 복리의 방편으로 보아야 하는가?
     3.B : 하늘을 도덕규범의 근원으로 이해해야 하는가?
     4.C : 하늘은 백성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드러내는가?
     5.C : 하늘은 인간의 소망을 들어주는 인격적 존재인가?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순자와 장자의 입장을 이해한다.
갑은 순자, 을은 장자이다. 하늘을 물리적인 자연 현상으로 이해한 순자는 자연을 인간의 복리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보았다. 한편 장자는 인간이 자연의 질서에 따라 살아야 한다고 보았다.


7.갑, 을, 병의 관점에서 다음 <사례>의 A의 행동에 대한 옳은 평가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2013년 11월)

   

     1.ㄱ, ㄴ
     2.ㄱ, ㄷ
     3.ㄷ, ㄹ
     4.ㄱ, ㄴ, ㄹ
     5.ㄴ, ㄷ, ㄹ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사례의 행동에 대한 공자, 이이, 정약용의 평가 내용 파악
④ A의 행동에 대해 공자는 가족에 대한 사랑을 타인에게로 확장한 것이라고 평가할 것이다.(ㄱ) 공자는 사랑의 정신인 인을 가족에서 사회로 확장해 나갈 것을 강조하였기 때문이다. 이이는 A의 행동을 천리인 본성에 따라 선을 실천한 것으로 볼 것이다.(ㄴ) 이이는 천리인 본성이 곧 사덕이라고 본 성리학자이기 때문이다. A의 행동에 대해 공자와 이이는 모두 자신이 어려움에 처했을 경우를 헤아려
남을 도운 것이라고 평가할 것이다.(ㄹ) 두 사상가는 모두 ‘내 마음을 미루어 남의 마음을 헤아릴 것’을 의미하는 서(恕)를 중시하였기 때문이다.

오답 피하기
ㄷ. 정약용에 따르면 사덕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실천을 통해 후천적으로 형성 되는 것이다.


8.중세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013년 09월)

   

     1.갑은 신을 인격적 존재가 아닌 이성적 인식의 대상으로 본다.
     2.을은 인간 혼자 힘으로도 참된 행복에 이를 수 있다고 본다.
     3.갑은 신을 유일한 실체로, 을은 조화로운 자연 그 자체로 본다.
     4.갑, 을은 삶의 궁극적 목적이 신에 의한 구원에 있다고 본다.
     5.갑, 을은 도덕적인 덕과 종교적인 덕이 구분될 수 없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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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아우구스티누스와 아퀴나스의 입장에 대한 이해
④ 갑은 아우구스티누스이고, 을은 아퀴나스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활용하여 그리스도교 교리를 체계화하였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활용하여 그리스도교 교리를 논증하였다. 그러나 두 사상가는 모두 신에 의한 구원을 삶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보았다.

오답 피하기
① 아우구스티누스에 따르면 신은 이성적 인식의 대상이 아니라 실존적으로 만나야 할 인격적 존재이다.
② 아퀴나스는 인간이 참된 행복에 이르려면 신의 은총이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③ 조화로운 자연 그 자체를 신으로 본 사상가는 스피노자이다.
⑤ 아퀴나스는 도덕적 덕과 종교적 덕을 구분하였으며, 도덕적 덕과 함께 종교적 덕이 있어야 참된 행복에 이를 수 있다고 보았다.


9.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2014년 04월)

   

     1.(ㄱ)
     2.(ㄴ)
     3.(ㄷ)
     4.(ㄹ)
     5.(ㅁ)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애덤 스미스와 케인스의 자본주의 사상 비교하기
갑은 애덤 스미스, 을은 케인스이다. 애덤 스미스는 시장에 대한 정부의 불필요한 간섭이 없다면, 개인들은 자신의 이익 추구를 극대화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된다고 보았다. 반면 케인스는 시장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유효 수요를 창출해야 한다고 보았다. 하지만 애덤 스미스와 케인스 모두 자본주의 사상가로서 자유를 바탕으로 한 개인의 창의성 발현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10.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사례> 속 A의 행동을 도덕적 행위로 평가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3점](2014년 06월)

    

     1.도덕 법칙에 대한 존경심으로 행동했기 때문이다.
     2.친구에 대한 연민의 감정을 행동으로 옮겼기 때문이다.
     3.무조건적이고 필연적인 도덕적 명령에 따라 행동했기 때문이다.
     4.자연적 경향성을 극복하고 의무 의식에 따라 행동했기 때문이다.
     5.친구를 수단으로만 대하지 않고 동시에 목적으로 대우했기 때문이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칸트의 윤리 사상에 대한 이해
제시된 내용은 칸트의 주장이다. 칸트에 따르면 도덕적 행위는 그 자체로 유일하게 선한 선의지의 지배를 받는 행위인데, 이는 곧 의무 의식에서 나온 행위이고, 도덕 법칙에 대한 자발적인 존중에서 비롯된 행위이다. 연민이나 동정심과 같은 자연적 경향성에서 비롯된 행위는 결코 도덕적 행위가 될 수 없다.

[오답피하기]
① 칸트의 입장에서 볼 때 A의 행동은 도덕 법칙에 대한 존경심에서 비롯된 것이다.
③ 칸트의 입장에서 볼 때 A의 행동은 무조건적이고 필연적인 도덕적 명령을 따른 것이다.
④ 칸트의 입장에서 볼 때 A의 행동은 자연적 경향성을 극복하고 의무 의식에 따른 것이다.
⑤ 칸트의 입장에서 볼 때 A의 행동은 친구를 수단으로만이 아니라 동시에 목적으로 대우한 것이다.


11.그림은 중세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2014년 11월)

    

     1.ㄱ, ㄴ
     2.ㄱ, ㄷ
     3.ㄴ, ㄷ
     4.ㄴ, ㄹ
     5.ㄷ, ㄹ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아퀴나스와 오컴 사상의 비교 이해
갑은 아퀴나스이고, 을은 오컴이다. 아퀴나스는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추구하였고, 오컴은 신앙과 이성의 분리를 주장하였다. 아퀴나스는 신의 은총을 통해 내세에서 완전한 행복이 실현될 수 있다고 보았다. 오컴은 유명론의 입장을 취하여 보편자가 현실에서 경험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고 보았다.

[오답피하기]
ㄷ. 그리스도교 사상가들인 아퀴나스와 오컴이 신앙보다 이성의 우위를 주장했다고 볼 수는 없다.
ㄹ. 그리스도교 사상가들인 아퀴나스와 오컴이 신을 이성에 의해 구성된 개념적 존재로 보았다고 할 수는 없다.


12.사회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016년 04월)

    

     1.갑은 복지 정책을 통한 소득 재분배를 정의로운 것으로 본다.
     2.갑은 취득ㆍ양도에서의 부정의를 교정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3.을은 문화적 차이를 배제하는 정의의 원칙이 필요하다고 본다.
     4.을은 서로 다른 사회적 가치들의 분배 기준이 달라야 한다고 본다.
     5.갑, 을은 정의의 원칙이 가상적 상황에서 도출되어야 한다고 본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노직과 왈처의 정의론 비교하기
갑은 노직, 을은 왈처이다. 자유지상주의자인 노직은 분배 정의가 취득ㆍ양도ㆍ교정에서의 정의의 원리에 따라 모든 사람의 소유 권리를 보장하는 최소 국가에서만 실현된다고 주장한다. 반면 공동체주의자인 왈처는 서로 다른 사회적 가치들은 서로 다른 기준으로 분배되어야 한다는 ‘복합 평등으로서의 정의’를 주장한다. 또한 분배 정의를 위해 공동체의 문화적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고 본다.


13.한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2016년 11월)

    

     1.ㄱ, ㄴ
     2.ㄱ, ㄹ
     3.ㄴ, ㄷ
     4.ㄱ, ㄷ, ㄹ
     5.ㄴ, ㄷ, ㄹ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원효와 지눌 사상의 비교 이해
[정답해설]
갑은 원효이고, 을은 지눌이다. 원효는 일심(一心) 사상에 근거해서 화쟁(和諍) 사상을 제시하였다(ㄴ). 화쟁은 대립하거나 갈등하는 불교의 여러 종파들을 높은 차원에서 하나로 종합하려는 것이다. 지눌은 돈오점수(頓悟漸修)를 주장하였다. 돈오 이후에도 몸에 밴 습기(習氣)를 제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닦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눌은 점수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정혜쌍수(定慧雙修)를 제시하였다(ㄷ). 참선 수행과 경전 공부를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답피하기]
ㄱ. 원효에 따르면 마음과 별개인 현상은 존재할 수 없다.
ㄹ. 원효와 지눌에 따르면 경전의 이해만으로는 완전한 해탈에 이를 수 없다.


14.(가)를 주장한 근대 서양 사상가의 관점에서 (나) 퍼즐 속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016년 04월)

    

     1.자유 의지를 부정함으로써 마음의 평화를 얻는 것이다.
     2.사회적 승인을 유발하는 감정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3.자연적 경향성에 따라 최대의 행복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4.개인의 자유로운 이성을 통해 의무 의식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5.실천 이성의 명령에 따라 도덕 법칙을 수립하고 따르는 것이다.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칸트의 사상 이해하기
(가)를 주장한 사상가는 칸트이다. (나) 퍼즐의 가로 낱말 (A)는 자연, (B)는 계율이므로 세로 낱말 (A)는 ‘자율’이다. 칸트에게 있어 자율이란 자신 안에 있는 실천 이성의 명령에 따라 스스로 도덕 법칙을 수립하고 따르는 것이며, 이러한 의미에서 그는 인간을 자율적 존재라고 보았다.


15.(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15년 10월)

    

     1.인간의 현상적 삶의 핵심적 특징은 고통이라는 진리이다.
     2.깨달음을 구하고 중생 구제에 힘쓰는 이상적 인간상이다.
     3.진리를 깨달아 번뇌의 속박에서 벗어난 최고의 경지이다.
     4.깨달음에 장애가 되는 근본적인 번뇌는 탐진치(貪瞋癡)라는 진리이다.
     5.유(有)와 무(無)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것이 참된 수행법이라는 진리이다.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불교의 사성제를 이해한다.
(가)는 불교 사상이다. (나)의 가로 낱말 (A)는 ‘도덕경’, (B)는 ‘사성제’이므로 세로 낱말 (A)는 ‘도제’ 이다.


16.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013년 06월)

    

     1.갑은 도덕적 판단과 행위에서 유용성은 중요하지 않다고 본다.
     2.을은 감정에 따른 행동은 도덕적 가치를 갖지 못한다고 본다.
     3.갑은 공감의 능력을, 을은 선의지를 후천적인 것이라고 본다.
     4.갑, 을은 이성이 도덕적 행위를 이끄는 원동력이라고 본다.
     5.갑, 을은 도덕적 가치가 객관적으로 실재한다고 본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흄과 칸트의 윤리 사상에 대한 비교 이해
② 갑은 흄, 을은 칸트이다. 흄은 도덕적 판단과 행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이성이 아니라 감정이라고 주장하였다. 감정은 행위의 동기가 될 수 있지만 이성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에 비해 칸트는 감정은 도덕의 원천이 될 수 없다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이성이 도덕적 행위의 기반이며, 인간의 자연적 경향성을 극복하고 실천 이성의 명령을 따르는 것이 도덕적인 행위이다.

오답 피하기
① 흄은 도덕적 판단과 행위에 있어서 유용성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③ 흄에 따르면 우리 모두는 타인의 행복과 불행을 함께 느끼는 공감의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 공감의 능력이 도덕성의 기초이다.
④ 흄에 따르면 도덕적 행위의 원동력은 이성이 아니라 감정이다.
⑤ 흄이 도덕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것으로 보았다고 하기는 어렵다. 그에 따르면 선악이라는 것은 우리가 어떤 행위를 바라볼 때 느끼는 쾌감이나 불쾌감을 표현한 것이기 때문이다.


17.그림에서 학생들이 모두 적절한 대답을 했다고 할 때, A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2014년 03월)

    

     1.사단은 칠정에 포함되어 있다.
     2.사단은 선이고 칠정은 악이다.
     3.사단과 칠정의 연원은 다르다.
     4.사단은 성(性)이고 칠정은 정(情)이다.
     5.칠정은 이가 발하고 기가 따른 것이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이이의 사상적 입장을 파악한다.
그림의 ‘A 사상가’는 이이(李珥)이다. 그는 사단과 칠정은 부분과 전체의 관계임을 지적하고, 사단은 칠정 가운데 선한 일변을 가리킨다고 보았다.

[오답풀이]
④ 사단과 칠정은 모두 정(情)이다.


18.갑, 을 사상가들의 공통된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14년 06월)

    

     1.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는 경전 공부를 우선해야 한다.
     2.인과응보의 숙명을 깨닫고 은둔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3.분별적 사유를 벗어나는 해탈의 경지를 추구해야 한다.
     4.사고력을 향상시켜서 시비 판단을 엄격하게 해야 한다.
     5.열반의 경지는 글(文字)을 통해 남에게 가르칠 수 있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혜능과 원효의 공통된 입장 파악
갑은 대표적인 선종 사상가인 혜능이고, 을은 일심(一心)을 강조한 원효 이다. 혜능은 우리가 이미 완성된 부처라는 것을 단박에 깨닫는 돈오(頓悟)를 강조하였다. 원효는 대립하거나 갈등하는 여러 종파의 입장을 높은 차원에서 하나로 종합하려는 화쟁(和諍) 사상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두 사상가는 모두 분별적 사유를 벗어나는 해탈의 경지를 추구할 것을 강조하였다.

[오답피하기]
① 혜능은 경전에 의존하지 않는 깨달음을 강조하였다.
② 혜능과 원효가 은둔자적인 삶을 강조했다고 볼 수는 없다. 이들은 모두 속세에서 대중과 함께 깨달음을 추구할 것을 강조하는 대승 불교 사상가들이기 때문이다.
④ 혜능과 원효를 포함한 불교 사상가들은 ‘엄격한 시비 판단’을 강조하지 않는다.
⑤ 혜능은 문자에 의존하지


19.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015년 07월)

    

     1.갑은 대인과 소인은 타고난 본성이 서로 다르다고 본다.
     2.갑은 인간의 본성을 선이나 악으로 규정할 수 없다고 본다.
     3.을은 인간의 본성이 예의를 통해 교화되어야 한다고 본다.
     4.을은 생업 보장을 통해 선한 본성이 유지될 수 있다고 본다.
     5.갑, 을은 인간은 선천적으로 도덕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맹자와 순자의 사상 비교하기
갑은 성선설을 주장한 맹자, 을은 성악설을 주장한 순자이다. 맹자는 양지와 양능을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다고 주장한다. 반면 순자는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이익을 좋아하고 손해를 싫어하는 본성을 갖고 있기에, 예(禮)를 통해 악한 본성을 교화(敎化)할 것을 강조한다.


20.다음 고대 그리스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4년 06월)

    

     1.중용은 산술적 평균을 의미하는 것이다.
     2.중용의 덕은 행복을 얻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3.실천적 지혜가 있어야 무엇이 중용인지 알 수 있다.
     4.중용의 덕을 갖추려면 옳은 행위의 습관화가 필요하다.
     5.어떤 하나의 행위에서 중용의 덕은 하나이고 악덕은 여럿이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아리스토텔레스의 입장 파악
제시문은 모두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인생의 목적으로 보았으며,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성적 덕과 품성적 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품성적 덕은 중용이다. 그런데 이 중용은 마땅한 일에 대해, 마땅한 사람에게, 마땅한 때에, 마땅한 정도로 대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중용은 산술적인 평균이 아니라 최적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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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중용은 행복 실현의 필수 조건이다.
③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천적 지혜를 중용의 덕을 갖추기 위한 필수 요소로 보았다.
④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옳은 행위를 습관화해야 중용의 덕을 갖출 수 있다.
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하나의 행위에 있어서 중용의 덕은 하나이고 악덕은 여럿이다. 중용은 지나침과 모자람의 중간인데, 그러한 중간은 하나이지만 지나침과 모자람은 여럿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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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밀양금성컴퓨터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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