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인터넷으로 바로 문제를 풀어 보실수 있습니다.

(해설, 모의고사, 오답노트, 워드, 컴활, 정보처리 상설검정 프로그램 기능 포함)


전자문제집 CBT란?
종이 문제집이 아닌 인터넷으로 문제를 풀고 자동으로 채점하며 모의고사, 오답 노트, 해설까지 제공하는
무료 기출문제 학습 프로그램으로 실제 상설검정에서 사용하는 OMR 형식의 CBT를 제공합니다.


최신 수능(국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 [다운로드]


수능(국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11년02월28일


1.학생들이 체험한 시대에 살던 사람들의 생활상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ㄱ, ㄴ
     2.ㄱ, ㄷ
     3.ㄴ, ㄷ
     4.ㄴ, ㄹ
     5.ㄷ, ㄹ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신석기 시대의 생활상을 파악한다.
빗살무늬 토기, 갈판, 갈돌은 신석기 시대에 주로 사용되었다. 이 시대 사람들은 가락바퀴와 뼈바늘로 옷과 그물을 만들고 중앙에 화덕이 있는 움집을 지었다.
[오답풀이]
ㄱ. 철기 시대, ㄴ. 청동기 시대이다.


2.(가), (나)의 나라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가) -결혼 풍속으로 서옥제가 있었다.
     2.(가) -단궁, 과하마, 반어피가 특산물이었다.
     3.(나) -주몽과 유화 부인을 조상신으로 섬겼다.
     4.(나) -천군이 다스리는 신성 지역으로 소도가 있었다.
     5.(가), (나) -부자 상속으로 왕위를 계승하게 되었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여러 나라의 생활 모습을 파악한다.
(가)는 옥저, (나)는 고구려에 대한 설명이다. 고구려에서는 건국 시조인 주몽과 그 어머니인 유화 부인을 조상신으로 섬겨 제사를 지냈다.
[오답풀이]
① 고구려, ② 동예, ④ 삼한이며, ⑤ 옥저에는 왕이 없었다.


3.밑줄 친 ‘왕’이 시행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1.금관가야를 정복하였다.
     2.국호를 신라로 바꾸었다.
     3.독서삼품과를 시행하였다.
     4.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편하였다.
     5.9주 5소경의 지방 행정 조직을 완비하였다.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통일 신라 신문왕의 정책을 파악한다.
감은사를 세우고 녹읍 대신 관료전을 지급한 것은 신문왕이다. 신문왕은 9주 5소경 체제의 지방 행정 조직을 완비하였다.
[오답풀이]
① 법흥왕, ② 지증왕, ③ 원성왕, ④ 진흥왕의 정책이다.


4.자료를 읽고 학생들이 나눈 당시 사회상에 대한 대화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갑-부농층이 향촌 지배에 참여하였어.
     2.을-수령을 중심으로 한 관권이 강화되었어.
     3.병-재지 사족의 농민에 대한 영향력이 감소되었어.
     4.정-중앙과 지방의 연락을 위해 경재소가 설치되었어.
     5.무-향회의 기능이 부세에 대한 자문 기구로 변하였어.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조선 후기 향촌 사회 변화를 이해한다.
조선 후기 부농층이 관권과 결탁하여 향촌 사회에서 영향력을 키웠으며, 재지 사족의 이익을 대변해 왔던 향회는 수령이 부세할 때 자문 기구로 구실이 변하였다. 경재소는 조선 전기에 설치되었다.


5.다음 안내장의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신라 말기 조형 미술의 특징
     2.백제 목탑 양식 석탑의 특징
     3.삼국 시대 석탑의 다양한 양식
     4.고려 시대 결사 운동의 전개 과정
     5.사회 변혁의 움직임과 정감록의 유행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신라 말기 탑의 특징을 파악한다.
제시된 사진은 양양 진전사지 3층 석탑과 화순 쌍봉사 철감선사 승탑이다. 진전사지 3층 석탑은 기단과 탑신에 부조로 불상을 새긴 신라 말기의 석탑이며, 승탑은 신라 말 선종이 널리 퍼지면서 유행하였다.


6.밑줄 친 내용에 해당하는 정책으로 옳은 것은?

   

     1.홍문관을 설치하였다.
     2.집현전을 폐지하였다.
     3.6조 직계제를 채택하였다.
     4.비변사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5.5군영으로 군제를 개편하였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조선 시대 태종의 정책을 파악한다.
제시된 드라마의 주인공은 조선 태종이다. 태종은 6조 직계제를 채택하였으며, 사간원을 독립시켜 대신들을 견제하였다.


7.다음 상소로 제정되었던 토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전지와 시지를 과전으로 지급하였다.
     2.권문세족의 경제 기반을 강화시켰다.
     3.5품 이상의 관리에게 공음전을 지급하였다.
     4.관리가 죽으면 수조권을 국가에 반납하게 하였다.
     5.수신전, 휼양전을 폐지하여 국가의 수입을 늘렸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과전법의 특징을 파악한다.
과전법에서 과전은 경기 지방의 토지로 지급하였는데, 받은 사람이 죽거나 반역을 하면 국가에 반환하도록 정해져 있었다.
[오답풀이]
①, ③은 전시과, ⑤ 직전법에 대한 설명이며, ② 권문세족의 경제 기반을 약화시켰다.


8.다음 역사 정리 노트의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IMF 구제 금융 요청
     2.세계 무역 기구(WTO) 가입
     3.쌀 시장과 서비스 시장 개방
     4.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의 실시
     5.유상 매수, 유상 분배의 농지 개혁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박정희 정부의 주요 정책을 파악한다.
제시된 자료는 박정희 정부의 정치 및 경제 정책을 정리하고 있다. 박정희 정부는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추진하였다.


9.다음 가상의 대화가 이루어진 시기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1.현량과가 실시되었다.
     2.공명첩이 남발되었다.
     3.농사직설이 편찬되었다.
     4.두 차례의 예송이 발생하였다.
     5.사림이 동인과 서인으로 분화되었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조광조의 개혁 내용을 파악한다.
중종 때 등용되었던 조광조는 도학 정치를 표방하며 현량과 실시, 소격서 철폐, 중종 반정의 공신들에 대한 위훈 삭제 등을 단행하여 사화의 피해를 입었다.


10.다음 편지를 쓴 왕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ㄱ, ㄴ
     2.ㄱ, ㄷ
     3.ㄴ, ㄷ
     4.ㄴ, ㄹ
     5.ㄷ, ㄹ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정조의 업적을 파악한다.
편지로 근래 발견되었다. 정조는 규장각을 강력한 정치 기구로 육성하여 초계문신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게 하였으며, 대전통편을 편찬하였고 친위 부대로 장용영을 설치하였다.
[오답풀이]
ㄴ. 영조, ㄹ. 숙종 때의 사실이다.


11.다음의 가상 일기를 작성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군역을 면제받았다.
     2.직역을 세습받았다.
     3.상피제의 적용을 받았다.
     4.문과 응시에 제한을 받았다.
     5.수령의 행정 실무를 보좌하였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조선 시대 향리의 신분을 이해한다.
제시된 일기를 쓴 인물은 수령인 현령의 지시를 받아 고을의 행정 실무를 담당하고 있으므로 향리임을 알 수 있다. 조선 시대 향리는 군역이 면제되었고 직역을 세습하였으며, 문과 응시에 제한을 받았다. 상피제는 지방관에게 적용되었다.


12.밑줄 친 ‘이 섬’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ㄱ, ㄴ
     2.ㄱ, ㄷ
     3.ㄴ, ㄷ
     4.ㄴ, ㄹ
     5.ㄷ, ㄹ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울릉도와 독도의 역사를 파악한다.
제시된 자료에서 언급하고 있는 섬은 울릉도이며, 자료에서 우산도로 지칭하고 있는 섬은 독도이다. 울릉도는 지증왕 때 신라에 복속되었으며, 안용복은 숙종 때 울릉도에 출몰하는 일본 어민을 쫓아내고, 일본에 건너가 울릉도와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확인 받고 돌아왔다.


13.다음 건의를 받아들여 왕이 시행한 조치로 옳은 것은? [3점]

    

     1.외사정을 파견하였다.
     2.암행어사를 임명하였다.
     3.5방을 설치하고 방령을 두었다.
     4.모든 군현에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5.12목을 설치하고 목사가 관할하게 하였다.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시무 28조의 영향을 파악한다.
그림에서 최승로는 지방관의 파견을 건의하고 있는데, 이는 시무 28조 가운데 일부이다. 성종은 이를 받아들여 지방에 12목을 설치하고 목사를 파견하였다.


14.밑줄 친 ‘이 지도’가 제작되었던 시기의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이전의 우리나라 지도들은 산천과 도로의 표시가 실제와

    

     1.국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여 택리지가 간행되었다.
     2.지리지의 제작이 추진되어 동국여지승람이 편찬되었다.
     3.전국적으로 장시가 개설되어 지역적 시장권이 형성되었다.
     4.곤여만국전도 등의 지도가 전해져 지리 지식이 확대되었다.
     5.지전설이 제기되어 성리학적 세계관을 비판하는 근거가 되었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조선 후기 지도 발달 배경을 이해한다.
자료의 ‘이 지도’는 18세기 정상기가 만든 동국지도로 최초로 100리척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조선 후기에는 장시가 발달하여 세밀한 교통로가 표시된 지도가 필요하였고, 서양 지도의 유입, 국토에 대한 관심 증대 등으로 지도가 발달하게 되었다. 동국여지승람은 성종 때 편찬되었다.


15.다음 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조선 전기에 편찬된 편년체의 통사이다.
     2.사초와 시정기 등을 종합, 정리하여 편찬되었다.
     3.구삼국사를 기본으로 합리주의 사관에 입각하여 서술되었다.
     4.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의 민간 설화나 전래 기록을 수록하였다.
     5.이익의 역사 인식을 계승하여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세웠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동국통감의 특징을 이해한다.
제시된 자료는 성종 때 편찬된 편년체의 사서인 동국통감의 서문이다. 이 책은 고조선에서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정리한 통사로서 우리나라 전체 역사를 편찬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편찬되었다.
[오답풀이]
② 조선왕조실록, ③ 삼국사기, ④ 삼국유사, ⑤ 안정복의 동사강목에 대한 설명이다.


16.(가)~(라) 지역에 있었던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ㄱ, ㄴ
     2.ㄱ, ㄷ
     3.ㄴ, ㄷ
     4.ㄴ, ㄹ
     5.ㄷ, ㄹ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여러 지역의 경제 상황을 이해한다.
(가)는 의주, (나)는 벽란도, (다)는 완도, (라)는 원산이다. 고려 시대 벽란도에는 아라비아 상인들이 빈번하게 왕래하였으며, 강화도 조약 체결 이후 부산, 인천, 원산이 개항장이 되었다.


17.(가)~(라)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ㄱ, ㄴ
     2.ㄱ, ㄷ
     3.ㄴ, ㄷ
     4.ㄴ, ㄹ
     5.ㄷ, ㄹ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일본으로 전파된 삼국 문화를 이해한다.
(가)는 고구려, (나)는 신라, (다)는 가야, (라)는 백제의 문화 전파를 나타내고 있다. 고구려는 회화, 종이, 붓 등을 전하였는데 다카마쓰 고분 벽화는 고구려 수산리 고분 벽화의 영향을 받았다. 신라의 축제술이 전래되어 일본에서 ‘한인의 연못’이라는 이름이 생겨나게 되었다.


18.학생이 작성한 답안의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2.
     3.
     4.
     5.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신라의 사회 모습을 파악한다.
신라는 골품에 따라 정치 활동에 제한을 받았고, 민정 문서는 국가가 생산 자원을 철저하게 관리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신라에서 관리들의 복색은 골품이 아니라 관등에 따라 결정되었다.


19.자료에서 답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
     3.
     4.
     5.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대동법의 규정을 파악한다.
대동법은 공물을 현물 대신 쌀, 베, 돈으로 납부하였던 제도로 제주도는 잉류 지역이었다. 대동미는 1결당 12두였으며 대동법 실시로 공인이 등장하였다.


20.(가), (나) 시기의 문화 현상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ㄱ, ㄴ
     2.ㄱ, ㄷ
     3.ㄴ, ㄷ
     4.ㄴ, ㄹ
     5.ㄷ, ㄹ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고려 초기와 중기의 문화 현상을 안다.
(가)는 고려 초기, (나)는 고려 중기를 나타내고 있다. 초기에는 광주 춘궁리 철불과 같은 대형 철불이 많이 제작되었으며, 중기 때 활동했던 의천에 의해 신편제종교장총록이 만들어졌다.
[오답풀이]
ㄱ. 상감청자는 12세기 중엽에 등장하였으며, ㄷ. 공민왕 때의 사실이다.


수능(국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11년02월28일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 국사, 모의평가,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온라인, 모의테스트, 모의

Posted by 밀양금성컴퓨터학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