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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및 CBT 2005년07월17일(4회)


1과목 : 자동차공학


1.점화플러그에서 자기청정온도가 정상보다 높아졌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가.실화
     나.후화
     다.조기점화
     라.역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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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96% 


2.DOHC기관에서 DLI장치의 점화코일 1차 전류 제어를 하는 것은?
     가.파워트랜지스터
     나.콘트롤 릴레이
     다.TDC 센서
     라.MAP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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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0% 


3.EGR밸브와 연결되어 진공을 형성시키는 밸브는?
     가.ISC
     나.서모밸브(thermo valve)
     다.PCV
     라.첵밸브(check va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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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5% 


4.가솔린 기관의 노킹(knocking) 방지책이 아닌 것은?
     가.자연 발화온도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나.동일 압축비에서 혼합기의 온도를 낮추는 연소실 형 상을 사용한다.
     다.연소 속도가 빠른 연료를 사용한다.
     라.화염의 전파거리를 길게 하는 연소실 형상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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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0% 


5.자동차에서 축전지를 떼어낼 때의 작업방법으로 맞는 것은?
     가.접지 터미널을 먼저 푼다.
     나.양극 터미널을 먼저 푼다.
     다.벤트플러그를 열고 작업한다.
     라.절연되어 있는 케이블을 먼저 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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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8% 


6.차가 커브를 회전할 때 원심력을 감소시키는 방법 중 틀린 것은?
     가.차의 속도를 줄인다.
     나.커브의 바깥쪽을 따라간다.
     다.커브의 안쪽을 따라간다.
     라.차의 무게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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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7% 


7.토크 컨버터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가.터빈
     나.토크 컨버터 클러치
     다.스테이터
     라.유압 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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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1% 


8.연료 1kg을 연소시키는데 필요한 이론적 공기량과실제로 필요한 공기량과의 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공기 과잉률
     나.연소율
     다.흡기율
     라.공기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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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8% 


9.176℉는 몇 ℃인가?
     가.76
     나.80
     다.144
     라.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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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3% 


10.점화플러그의 품번 BP6ES에서 "6"에 해당되는 것은?
     가.열가
     나.나사의 지름
     다.제품
     라.플러그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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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37% 


11.다음 중 가속도(G) 센서가 사용되는 전자제어 장치는?
     가.에어백
     나.배기장치
     다.정속도 주행장치
     라.속도감응형 파워스티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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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5% 


12.한 개의 실린더 배기량이 1400cc이고, 압축비가 8일 때 연소실 체적은 몇 cc인가?
     가.175cc
     나.200cc
     다.100cc
     라.150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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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5% 


13.다음 중 타이어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트레드
     나.브레이커
     다.카커스
     라.압력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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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8% 


14.가솔린 기관 흡기계통에서 스로틀 보디의 구성부품이D 아닌 것은?
     가.에어플로우 센서
     나.스로틀 포지션 센서
     다.스로틀 밸브
     라.공전조절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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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8% 


15.노크(knock)센서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가.노킹 발생을 검출하고 이에 대응하여 점화시기를 지연 시킨다.
     나.노킹 발생을 검출하고 이에 대응하여 점화시기를 진각 시킨다.
     다.노킹 발생을 검출하고 이에 대응하여 엔진 회전속도를 올린다.
     라.노킹 발생을 검출하고 이에 대응하여 엔진 회전속도를 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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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6% 


16.변속기의 필요성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가.기관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킨다.
     나.엔진이 무부하 상태에 있다.
     다.회전력을 증대시킨다.
     라.자동차의 후진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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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35% 


17.조향장치의 동력전달 순서로 바른 것은?
     가.핸들-타이로드-조향기어박스-피트먼암
     나.핸들-섹터축-조향기어박스-피트먼암
     다.핸들-조향기어박스-섹터축-피트먼암
     라.핸들-섹터축-조향기어박스-타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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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6% 


18.클러치판에 있어서 비틀림코일 스프링의 역할 중 가장 적절한 것은?
     가.클러치판의 파손방지
     나.클러치 스프링의 장력보완
     다.클러치 면의 미끄럼 방지
     라.클러치 접속시 회전충격 흡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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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0% 


19.전자제어 엔진에서 No1 TDC센서가 불량하면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시동이 안 걸린다.
     나.시동은 걸리나 공전상태가 불안하다.
     다.시동 및 운전에 아무 문제없다.
     라.자주 반복시 시동작업하면 누적된 연료로 인해 시동이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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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1% 


20.변속기의 1단 감속비가 4:1이고 종감속 기어의 감속비는5:1이다. 이때의 총감속비는?
     가.1.25 : 1
     나.20 : 1
     다.0.8 : 1
     라.30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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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90% 



2과목 :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경광등 기준에 있어서 민방위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에서 긴급예방 또는 복구를 위한 출동에 사용하는 자동차의 경광등의 등광색은?
     가.적색
     나.적색 또는 청색
     다.황색
     라.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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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9% 


22.주행빔이 비추는 방향은 좌측 전조등이 전방 10미터 거리에서 주광축의 좌측 진폭은 몇 밀리미터 이내 이어야 하는가?
     가.150
     나.200
     다.250
     라.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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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8% 


23.자동차의 안개등에 대한 안전기준으로 틀린 것은?
     가.뒷면 안개등의 등광색은 백색일 것
     나.앞면 안개등의 1등당 광도는 940칸델라이상 1만칸델 라 이하일 것
     다.앞면 안개등의 등광색은 백색 또는 황색으로 하고, 양 쪽의 등광색은 동일하게 할 것
     라.뒷면에 안개등을 설치할 경우에는 2개 이하로 설치하고, 1등당 광도는 150칸델라이상 300칸델라이하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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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7% 


24.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상 1인이 차지하는 입석의 면적은?
     가.0.2㎡
     나.0.6㎡
     다.0.14㎡
     라.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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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36% 


25.자동차 안전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가.전조등의 등광색은 백색으로 한다.
     나.배기관의 열림 방향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열려 있어서는 아니 된다.
     다.배기관은 자동차 또는 적재물을 발화시키거나 자동차 의 다른 기능을 저해할 우려가 없어야 한다.
     라.차실안의 전기단자 및 전기개폐기는 절연물질로 덮어씌우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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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1% 


26.차량에서 허브(hub)작업을 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잭(jack)으로 받친 상태에서 작업한다.
     나.잭(jack)과 견고한 스탠드로 받치고 작업한다.
     다.프레임(frame)의 한쪽을 받치고 작업한다.
     라.차체를 로프(rope)로 고정시키고 작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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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4% 


27.엔진작업에서 실린더 헤드 볼트를 올바르게 풀어내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가.반드시 토크 렌치를 사용한다.
     나.풀리기 쉬운 것부터 푼다.
     다.바깥쪽에서 안쪽을 향하여 대각선방향으로 푼다.
     라.조일 때의 순서대로 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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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100% 


28.기계 및 기계장치를 불안전하게 취급할 때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을 든 것이다. 이들 중에서 틀린 것은?
     가.안전장치 및 보호장치가 잘되어 있지 않을 때
     나.적합한 공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
     다.기계 및 기계장치가 너무 넓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을 때
     라.정리 정돈 및 조명장치가 잘되어 있지 않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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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100% 


29.화재 현장에서 제일 먼저 하여야 할 조치는?
     가.소화기 사용
     나.화재 신고
     다.인명구조
     라.분말소화기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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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4% 


30.큰 구멍을 가공할 때 가장 먼저 하여야 할 작업은?
     가.스핀들의 속도를 증가시킨다.
     나.금속을 연하게 한다.
     다.강한 힘으로 작업한다.
     라.작은 치수의 구멍으로 먼저 작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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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91% 


31.작업시작 전의 안전점검에 관한 사항 중 잘못 짝지워진 것은?
     가.인적인면 - 건강상태, 기능상태
     나.물적인면 - 기계기구설비, 공구
     다.관리적인면 - 작업내용, 작업순서
     라.환경적인면 - 작업방법, 안전수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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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9% 


32.무거운 짐을 이동할 때 적당하지 않은 것은?
     가.힘겨우면 기계를 이용한다.
     나.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고 한다.
     다.지렛대를 이용한다.
     라.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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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100% 


33.쇠톱 및 그 작업에 대한 것이다. 맞는 것은?
     가.항상 오일을 쳐야 한다.
     나.전진 행정에서만 일을 한다.
     다.전․후진 양행정에서 일을 한다.
     라.한 방향으로 사용한 후 다시 바꾸어 끼우고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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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6% 


34.차량에 축전지를 설치할 때 안전하게 작업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제일 좋은가?
     가.두 케이블을 동시에 함께 연결한다.
     나.점화 스위치를 넣고 연결한다.
     다.접지 케이블을 나중에 연결한다.
     라.절연 케이블을 나중에 연결한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7% 


35.정비공장에서 아아크(ARC)용접기의 감전방지를 위해 무엇을 부착 하는가?
     가.중성점 접지
     나.리미트 스위치
     다.2차권선 장치
     라.자동 전격 방지기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6% 


36.다음 중 전력계산 공식으로 맞지 않는 것은? (단, P=전력, I=전류, E=전압, R=저항이다.
     가.P = EI
     나.P = E²R
     다.P =E²/ R
     라.P = I²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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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34% 


37.다음 중 피스톤 핀 설치방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고정식
     나.반부동식
     다.전부동식
     라.3/4 부동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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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5% 


38.자동변속기의 스톨검사(Stall Test) 방법 중 틀린 것은?
     가.변속 셀렉터 레버를 "D" 또는 "R"위치에 놓고 최대엔 진회전수로 결함부위를 판단한다.
     나.변속 셀렉터 레버를 "D" 또는 "R"위치에 놓고 악셀페달을 완전히 밟은 상태에서 엔진회전수가 2,200RPM 보 다 현저히 낮으면 자동변속기 측에는 이상이 없다.
     다.변속 셀렉터 레버를 "D" 또는 "R"위치에 놓고 악셀페달을 완전히 밟은 상태에서 엔진회전수가 2,200RPM 보 다 현저히 높으면 자동변속기 측에 이상이 있다.
     라.스톨검사 방법에서 이상현상이 발견될 때까지 10 ~ 20 분간 계속 테스터 한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1% 


39.도체에 전기가 흐른다는 것은 전자의 움직임을 뜻한다. 전자의 움직임을 방해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가.전류
     나.전압
     다.저항
     라.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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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96% 


40.트랜지스터(NPN형)에서 점화코일의 1차 전류는 어느 쪽으로 흐르게 하는가?
     가.이미터에서 컬렉터로
     나.베이스에서 컬렉터로
     다.컬렉터에서 베이스로
     라.컬렉터에서 이미터로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6% 




3과목 : 안전관리


41.전동기의 동력전달기구 중에서 관성을 이용한 기동방식은?
     가.벤딕스식
     나.수동 슬라이딩기어식
     다.피니언 섭동식
     라.전기자 이동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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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0% 


42.자동변속기에서 리어 유성캐리어의 반시계방향 회전을 고정하는 클러치는?
     가.원웨이 클러치
     나.프론트 클러치
     다.리어 클러치
     라.엔드 클러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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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1% 


43.다음 중 앞 차축과 조향너클의 연결방식에 의한 종류가 아닌 것은?
     가.역 엘리옷 형
     나.르모앙 형
     다.역마몬 형
     라.엘리옷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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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4% 


44.전자제어 기관에서 공전시 회전수 제어를 하기 위한 신호가 아닌 것은?
     가.냉각수온 신호
     나.공전신호
     다.부하신호
     라.O₂센서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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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1% 


45.배력식 브레이크에서 마스터백의 리액션 디스크가 탈락되면 어떻게 되겠는가?
     가.브레이크가 전혀 듣지 않는다.
     나.브레이크가 끌리게 된다.
     다.때때로 제동력이 변화한다.
     라.완만한 제동시 제어가 곤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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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9% 


46.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가.페이싱에 기름부착
     나.클러치판의 파손
     다.클러치레버의 조정 부적당
     라.플라이휠 링기어의 마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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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4% 


47.디젤 기관의 분사시기, 회전속도를 점검하기 위하여 디젤타이밍 라이트(Timing Light)를 사용한다. 이때 타이밍 라이트 시험기의 배선 연결 방법이 맞는 것은?
     가.축전지와 배선 케이블, 접지
     나.축전지와 1번 분사노즐 파이프, 접지
     다.축전지와 1번 점화 플러그 케이블, 접지
     라.2번 분사노즐 파이프와 축전지 케이블, 접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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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39% 


48.라이너식 실린더의 장점이라 볼 수 없는 것은?
     가.마멸시 라이너만 교환하므로 정비성이 좋다.
     나.원심주조법으로 제작할 수 있다.
     다.라이너는 습식만 있으므로 냉각성이 좋다.
     라.실린더 벽에 도금하기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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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9% 


49.다음 중 흡기관 내 압력의 변화를 측정하여 흡입공기량을 검출하는 방식은?
     가.K - jetronic
     나.D - jetronic
     다.L - jetronic
     라.LH - jetro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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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5% 


50.자동차 냉난방 장치 능력은 차실 내외 조건의 차량 열 부하에 의해 정해진다. 열부하 항목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면적 부하
     나.관류 부하
     다.승원 부하
     라.복사 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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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0% 


51.자동차로 길이 400 m의 비탈길을 왕복하였다. 올라가는데3분 내려오는데 1분 걸렸다고 하면 왕복의 평균속도는 몇km/h 인가?
     가.10 km/h
     나.11 km/h
     다.12 km/h
     라.13 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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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7% 


52.다음 중 가솔린 분사장치의 AFS(Air Flow Sensor)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공기의 흐름 유량을 감지
     나.공기의 흐름 세기를 감지
     다.공기의 흐름 방향을 감지
     라.공기의 흐름 상태를 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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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4% 


53.삼원촉매 장치에 대한 설명 중 타당치 않는 것은?
     가.CO, HC, NOx 는 촉매장치에 의해 산화 및 환원된다.
     나.백금과 소량의 리듐을 혼합한 것이 표면에 소성 되어 있다.
     다.촉매장치는 유해 배기가스의 감소를 위하여 설치하며 주로 2차 공기 공급장치와 함께 사용한다.
     라.촉매작용의 효력을 더욱 많이 발생키 위하여 공연비 를 맞추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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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4% 


54.조향장치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가.조향조작이 주행 중의 충격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
     나.조작하기 쉽고 방향 전환이 원활하게 행하여 질 것
     다.조향핸들의 회전과 바퀴선회의 차가 크지 않을 것
     라.회전반경이 커서 좁은 곳에서도 방향전환을 할 수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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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92% 


55.동력전달 장치에서 차동기어 장치의 원리는?
     가.후크의 법칙
     나.파스칼의 원리
     다.래크의 원리
     라.에너지 불변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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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0% 


56.토크컨버터의 압력이 부적당한 이유 중 틀린 것은?
     가.댐퍼클러치 조절밸브 고착
     나.오일쿨러 막힘
     다.입력축의 씰링 손상
     라.킥다운 써보스위치 불량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2% 


57.다음 중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의 흡기계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공기량 센서
     나.O₂ 센서
     다.스로틀 보디
     라.서지탱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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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3% 


58.윤활장치를 점검하여야 할 원인이 아닌 것은?
     가.윤활유 소비가 많다.
     나.유압이 높다.
     다.유압이 낮다.
     라.오일 교환을 자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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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2% 


59.크랭크축 바깥지름 측정값이 52.28㎜일 때의 언더사이즈의 기준 값은? (단, 크랭크축 바깥지름 표준값은 52.75㎜이다.)
     가.0.25㎜
     나.0.50㎜
     다.0.75㎜
     라.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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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9% 


60.추진축의 스플라인부가 마멸될 때 생기는 현상은?
     가.완충작용이 불량하게 된다.
     나.주행 중에 소음이 생긴다.
     다.동력전달 성능이 향상된다.
     라.종 감속 장치의 결합이 불량하게 된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8%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및 CBT 2005년07월17일(4회)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밀양금성컴퓨터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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