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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시험문제 및 CBT 2006년01월22일(1회)


1과목 : 자동차공학


1.자동차용 센서 중 압전소자를 이용하는 것은?
     가.스로틀 포지션 센서
     나.조향각 센서
     다.맵 센서
     라.차고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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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2% 


2.전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자유전자의 흐름이다.
     나.단위는 A를 사용한다.
     다.직류와 교류가 있다.
     라.저항에 항상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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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9% 


3.기관을 동력계에 의하여 출력을 측정하였더니 3000rpm에서 80마력이 발생하였다. 이 기관의 지시마력은?
     가.48마력
     나.50마력
     다.82마력
     라.75마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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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39% 


4.디젤기관의 연소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가.분사시기
     나.연료의 인화점
     다.분무의 상태
     라.공기의 유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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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39% 


5.전자제어 현가장치 고장 진단시 액추에이터 시험조건으로 맞는 것은?
     가.점화 스위치 OFF
     나.점화 스위치 ON
     다.고장 경고등 점등
     라.차속이 30km/h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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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4% 


6.전자제어 엔진의 연료분사 방식에 들지 않는 것은?
     가.동시분사
     나.그룹분사
     다.순간분사
     라.독립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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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9% 


7.크랭크 케이스의 환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오일의 열화를 방지한다.
     나.대기오염을 방지한다.
     다.자연식과 강제식 환기 장치가 있다.
     라.송풍기로 환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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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3% 


8.회전수 3000rpm, 100PS 기관의 토크는 약 몇 kgf-cm인가?
     가.2387
     나.2525
     다.2637
     라.2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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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3% 


9.차동장치에서 액슬축과 직접 접촉되어 있는 것은?
     가.사이드 기어
     나.웜 기어
     다.피니언 기어
     라.링 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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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2% 


10.현재 통용되는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감지하는 센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외기 온도 센서
     나.스로틀 포지션 센서
     다.일사 센서(SUN 센서)
     라.냉각수온 센서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1% 


11.전자제어 현가장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급제동시 노즈 다운 현상 방지
     나.고속 주행시 차량의 높이를 낮추어 안정성 확보
     다.제동시 휠의 로킹 현상을 방지하여 안정성 증대
     라.주행조건에 따라 현가장치의 감쇠력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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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100% 


12.어떤 자동차로 마찰계수 0.3인 도로에서 제동했을 때 제동 초속도가 10m/s라면 약 몇 m 나가서 정지하겠는가?
     가.12m
     나.15m
     다.16m
     라.17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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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29% 


13.브레이크슈의 리턴 스프링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브레이크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휠 실린더 내의 잔압은 높아진다.
     나.브레이크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드럼을 과열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다.브레이크슈의 리턴 스프링이 강하면 드럼과 라이닝의 접촉이 신속히 해제된다.
     라.브레이크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브레이크슈의 마멸이 촉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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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4% 


14.공기 청정기(건식)의 흐름 효율저하를 방지하려면 정기적으로 엘리먼트를 빼내어 어떻게 하는가?
     가.물걸레로 닦아낸다.
     나.물속에 넣어 세척한다.
     다.경유에 세척한다.
     라.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불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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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95% 


15.앞바퀴가 하중을 받았을 때 아래쪽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둔 각은?
     가.캐스터
     나.캠버
     다.킹핀 경사각
     라.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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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7% 


16.디스크 브레이크를 드럼 브레이크와 비교한 특징으로 틀린 것은?
     가.페이드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나.구조가 간단하다.
     다.브레이크의 편제동 현상이 적다.
     라.자기작동 효과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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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3% 


17.NPN 파워트랜지스터에 접지되는 단자는?
     가.이미터
     나.베이스
     다.접지가 필요 없다.
     라.컬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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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5% 


18.4행정 6실린더 기관의 제 3번 실린더 흡기 및 배기 밸브가 모두 열려 있을 경우 크랭크축을 회전 방향으로 120° 회전시켰다면 압축 상사점에 가장 가까운 상태에 있는 실린더는? (단, 점화순서는 1-5-3-6-2-4)
     가.1번 실린더
     나.2번 실린더
     다.4번 실린더
     라.6번 실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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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8% 


19.냉형 점화플러그는 다음 중 어느 기관에 주로 사용하는가?
     가.비교적 저속기관
     나.고속 기관
     다.저속 저부하 기관
     라.중속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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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6% 


20.자동차용 배터리의 충전방전에 관한 화학반응으로 틀린 것은?
     가.배터리 방전시 (+)극판의 과산화납은 황산납으로 변한다.
     나.배터리 충전시 (+)극판의 황산납은 점점 과산화납으로 변한다.
     다.배터리 충전시 물은 묽은 황산으로 변한다.
     라.배터리 충전시 (-)극판에는 산소가, (+)극판에는 수소를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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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4% 



2과목 :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자동차 타이어 마모 측정은 타이어 접지부 임의의 한 점에서 몇 도가 되는 지점마다 접지부의 1/4 또는 3/4 지점 주위의 트레드 홈의 깊이를 측정하는가?
     가.60°
     나.80°
     다.100°
     라.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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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0% 


22.운행자동차 조향 핸들의 유격 측정시 측정조건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가.자동차는 적차 상태의 자동차에 운전자 1인이 승차한 상태
     나.타이어의 공기압은 표준보다 약간 높은 상태
     다.자동차의 제동장치는 약간 작동한 상태
     라.원동기는 시동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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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4% 


23.공차상태의 자동차에 있어서 접지부분 이외의 부분은 지면과의 사이에 몇 cm이상의 간격이 있어야 하는가?
     가.12
     나.13
     다.14
     라.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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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0% 


24.측면 보호대의 양쪽 끝과 뒷바퀴와의 간격은 각각 몇 cm이내이어야 하는가?
     가.20
     나.30
     다.40
     라.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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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37% 


25.운행기록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자동차는?
     가.시내버스 운송사업용 자동차
     나.고속버스 운송사업용 자동차
     다.쓰레기 운반전용의 화물자동차
     라.긴급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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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4% 


26.절삭기계 테이블의 T홈 위에 있는 칩 제거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걸레
     나.맨손
     다.
     라.장갑낀 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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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95% 


27.산업현장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인적문제와 물적문제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야 한다. 다음 중 인적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가.기계 자체의 결함
     나.안전교육의 결함
     다.보호구의 결함
     라.작업 환경의 결함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100% 


28.타이어 및 튜브를 어떠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가.그늘진 창고에 보관한다.
     나.밖에 쌓아 둔다.
     다.오일, 그리스 및 석유가 있는 곳에 방치하여 둔다.
     라.물이 있는 곳에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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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100% 


29.과열된 기관에 냉각수를 보충하려 한다. 다음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은?
     가.기관의 공전상태에서 잠시 후 캡을 열고 물을 보충한다.
     나.기관을 가속시키면서 물을 보충한다.
     다.자동차를 서행하면서 물을 보충한다.
     라.기관 시동을 끄고 완전히 냉각시킨 후 물을 보충한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100% 


30.연삭작업에서 숫돌차와 받침대 사이의 표준 간격은 얼마가 적당한가?
     가.0∼1㎜
     나.2∼3㎜
     다.5∼7㎜
     라.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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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91% 


31.정비공장에서 엔진을 이동시키는 방법 가운데 가장 옳은 것은?
     가.사람이 들고 이동한다.
     나.지렛대를 이용한다.
     다.로프로 묶고 잡아당긴다.
     라.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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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5% 


32.스패너 사용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가.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쐐기를 넣어 사용한다.
     나.스패너는 너트보다 약간 큰 것을 사용한다.
     다.스패너가 너트에서 벗겨지더라도 넘어지지 않도록 몸의 균형을 잡는다.
     라.스패너 자루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힘이 덜 들도록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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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5% 


33.유류 화재시 소화방법으로 가장 적당하지 않는 것은?
     가.분말 소화기를 사용한다.
     나.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다.모래를 뿌린다.
     라.가마니를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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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5% 


34.배터리의 전해액을 만들 때 반드시 해야 할 것은?
     가.황산을 물에 부어야 한다.
     나.물을 황산에 부어야 한다.
     다.철제의 용기를 사용한다.
     라.황산을 가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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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0% 


35.산소용접 작업시 아세틸렌 용기에 관련된 주의사항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가.가스의 누설 탐지를 위해 화학 재료를 사용하지 말 것.
     나.내부 공기 침투를 방지하기 위해 적정 압력을 2kgf/cm²으로 유지시킬 것.
     다.토치에 점화시에는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열고 점화 후 산소 밸브를 열 것.
     라.용기의 보관 온도는 최소 60℃ 이하가 되도록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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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9% 


36.제동장치에서 베이퍼록(vapor lock) 원인이 아닌 것은?
     가.긴 비탈길에서 브레이크의 사용 빈도가 많은 운전
     나.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
     다.오일의 변질에 의한 비등점의 저하
     라.공기 브레이크의 과도한 사용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3% 


37.클러치를 주행상태에서 점검하려고 한다. 주행 상태에서 점검하는 것이 아닌 것은?
     가.페달의 작동상태 점검
     나.끊어짐 및 접속 상태의 점검
     다.미끄러짐 유무의 점검
     라.소음 유무의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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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5% 


38.디젤기관의 연료 분사장치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하는 것은?
     가.연료 여과기
     나.연료 분사노즐
     다.연료 분사펌프
     라.연료 공급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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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0% 


39.기관의 회전속도가 4500rpm이다. 연소 지연시간이 1/600초라고 하면 연소 지연시간 동안에 크랭크축의 회전각은 몇 도인가?
     가.35
     나.40
     다.45
     라.50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9% 


40.기동전동기의 시험과 관계없는 것은?
     가.저항 시험
     나.회전력 시험
     다.고부하 시험
     라.무부하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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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9% 




3과목 : 안전관리


41.다음 중 점화코일 1차 전류 제어방식이 아닌 것은?
     가.접점식
     나.트랜지스터식
     다.C.D.I 방식
     라.핫 와이어 방식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8% 


42.직권식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은 어떻게 접속되어 있는가?
     가.직렬접속
     나.병렬접속
     다.직병렬접속
     라.각각접속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8% 


43.축전지 셀의 경부하 시험에서 각 셀의 전압 차이가 몇 V이내이면 양호한 축전지인가?
     가.0.05V 이내
     나.0.06V 이내
     다.0.07V 이내
     라.0.09V 이내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8% 


44.엔진은 과열하지 않고 있는데 방열기 내에 기포가 생긴다. 그 원인으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가.서모스탯 기능불량
     나.실린더 헤드 가스킷의 불량
     다.크랭크 케이스에 압축 누설
     라.냉각수량 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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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3% 


45.토인 조정에 사용되는 것은?
     가.드래그 링크
     나.킹핀
     다.타이로드
     라.아이들 암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9% 


46.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과 관계가 없는 것은?
     가.브레이크 오일회로에 공기가 들어있을 때
     나.브레이크 드럼과 슈의 간격이 너무나 과다할 때
     다.휠 실린더의 피스톤 컵이 손상되었을 때
     라.브레이크 오일탱크 주입구 캡이 불량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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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0% 


47.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최종적으로 라이닝을 움직이는 부품은?
     가.푸시로드
     나.하이드로 피스톤
     다.
     라.휠 실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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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8% 


48.디젤기관에서 분사시기가 빠를 때 일어나는 원인 중 틀린 것은?
     가.배기가스의 색이 흑색이며, 그 양도 많아진다.
     나.노크 현상이 일어난다.
     다.배기가스의 색이 백색이 된다.
     라.저속회전이 잘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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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6% 


49.최고속도가 100km/h, 공차상태의 자동차는 좌우 각각 몇 도까지 기울인 상태에서 전복되지 않아야 하는가?
     가.20도
     나.25도
     다.32도
     라.35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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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3% 


50.축전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가.충전 중의 전압은 셀당 2.0V를 초과할 수 없다.
     나.전해액은 진한 황산으로 한다.
     다.전해액의 비중은 온도에 따라 변화한다.
     라.충전하면 전해액의 온도는 저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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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0% 


51.1-5-3-6-2-4 폭발순서에서 3번이 폭발행정시에 120° 회전시켰다. 4번은 무슨 행정을 하는가?
     가.압축 행정
     나.폭발 행정
     다.흡입 행정
     라.배기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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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0% 


52.다음 중 분사노즐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가.분사시기의 틀림
     나.분사량의 과다
     다.과부하에서의 연속운전
     라.노즐 냉각기의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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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28% 


53.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에서 ECM(또는 ECU)의 입력요소가 아닌 것은?
     가.연료 분사 밸브
     나.공기유량 센서
     다.공전스위치
     라.크랭크각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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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4% 


54.실린더 상부의 마모가 가장 크다. 그 이유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가.크랭크축의 회전방향이기 때문이다.
     나.피스톤 헤드가 받는 압력이 가장 크므로 피스톤 링과 실린더 벽과의 밀착력이 최대가 되기 때문이다.
     다.피스톤의 열전도가 잘되기 때문이다.
     라.크랭크축이 순간적으로 정지되기 때문이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8% 


55.자동변속기의 전자제어 장치 중 TCU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가.스로틀 포지션 센서(throttle position sensor)
     나.엔진 회전 신호
     다.액셀러레이터 신호
     라.흡입공기 온도의 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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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8% 


56.라디에이터의 코어 막힘률이 8%라면 라디에이터의 실제 용량은 몇 리터인가? (단, 신품 라디에이터의 규정 용량은 7리터이다.)
     가.4.75
     나.5.74
     다.6.32
     라.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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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5% 


57.자동차의 배기관에서 흑색 연기를 뿜는다. 그 원인은?
     가.윤활유가 연소실에 침입
     나.연료의 과다
     다.연료의 부족
     라.윤활유의 부족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8% 


58.디젤연료 공급장치에서 연료분사 압력 조정은 어느 구성품에서 하는가?
     가.연료 공급펌프
     나.연료 여과기
     다.배출 밸브
     라.노즐 홀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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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3% 


59.정속주행 장치(cruise control system)의 컨트롤 스위치 중에서 정속 주행 중 일시 해제되었던 고정속도를 다시 회복시키는 기능을 하는 스위치는?
     가.메인(main) 스위치
     나.리즘(resume) 스위치
     다.세트(set) 스위치
     라.인히비터 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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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0% 


60.전자제어 섀시장치에 속하지 않는 장치는?
     가.종감속장치
     나.자동변속기
     다.차속 감응형 조향장치
     라.차속 감응형 4륜 조향장치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36%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및 CBT 2006년01월22일(1회)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밀양금성컴퓨터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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