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q20120722 작업완료 자동자정비기능사 2012년 07월 22일 필기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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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관에서 흡입밸브의 밀착이 불량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가. 압축압력 저하

나. 가속 불량

다. 출력 향상

라. 공회전 불량

2. 3원 촉매장치의 촉매 컨버터에서 정화 처리하는 배기가스가 아닌 것은?

가. CO

나. NOx

다. SO₂

라. HC

3. 삼원 촉매 컨버터 장착차량의 2차 공기 공급을 하는 목적은?

가. 배기 매니폴드 내의 HC와 CO의 산화를 돕는다.

나. 공연비를 돕는다.

다. NOx의 생성이 되지 않도록 한다.

라. 배기가스의 순환을 돕는다.

4. 평균 유효압력이 7.5 kgf/㎠. 행정체적 200cc, 회전수 2400rpm일 때 4행정 4기통 기관의 지시마력은?

가. 14 PS

나. 16 PS

다. 18 PS

라. 20 PS

5. 한 개의 실린더 배기량이 1400cc이고, 압축비가 8일 때 연소실 체적은?

가. 175 cc

나. 200 cc

다. 100 cc

라. 150 cc

6.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컨트롤유닛(ECU)으로 입력되는 센서가 아닌 것은?

가. 수온 센서

나. 크랭크각 센서

다. 흡기온도 센서

라. 휠 스피드 센서

7. 피스톤 링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가. 고온에서도 탄성을 유지할 것

나. 오래 사용하여도 링 자체나 실린더 마멸이 적을 것

다. 열팽창률이 작은 것

다. 실린더 벽에 편심된 압력을 가할 것

8. 가솔린 분사장치에서 분사 밸브의 설치위치가 흡기다기관 또는 흡입통로에 설치하는 방식이 아닌 것은?

가. SPI 방식

나. MPI 방식

다. TBI 방식

라. GDI 방식

9. 가솔린기관에서 행정 체적을 Vs, 연소실 체적을 Vc라고 할 때 압축비는 어느 것인가?

가. 그림참조

나. 그림참조

다. 그림참조

라. 그림참조

10. 가솔린기관의 노크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가. 점화시기를 적절하게 한다.

나. 기관의 부하를 적게 한다.

다. 연료의 옥탄가를 높게 한다.

라. 흡기온도를 높게 한다.

11. 엔진 회전수에 따라 최대의 토크가 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가변흡기 장치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흡기관로 길이를 엔진회전속도가 저속 시는 길게 하고 고속 시는 짭게 한다.

나. 흡기관로 길이를 엔진회전속도가 저속 시에는 짭게 하고 고속 시에는 길게 한다.

다. 흡기관로 길이를 가ㆍ감속시는 길게 한다.

라. 흡기관로 길이를 감속 시는 짧게 하고 가속 시는 길게 한다.

12. 조향륜 윤중의 합은 차량중량 및 차량총중량의 각각에 대하여 얼마 이상 이어야 하는가?

가. 10 %

나. 20 %

다. 30 %

라. 40 %

13. LPG 사용 차량의 점화 시기는 가솔린 사용 차량에 비해 어떻게 해야 되는가?

가. 다소 늦게 한다.

나. 빠르게 한다.

다. 시동 시 빠르게 하고 수동 후에는 늦춘다.

라. 점화 시기는 상관없다.

14. 흡기다디관의 압력으로 흡입 공기량을 간접 계측하는 것은?

가. 칼만 와류 방식

나. 핫필름 방식

다. MAP 센서 방식

라. 베인 방식

15.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에 사용되는 크랭크 각(Crank Angle)센서의 기능은?

가. 엔진 회전수 및 크랭크 축의 위치를 검출한다.

나. 엔진 부하의 크기를 검출한다.

다. 캠 축의 위치를 검출한다.

라. 1번 실린더가 압축 상사점에 있는 상태를 검축한다.

16.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연료펌프 내 체크밸브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연료계통의 압력이 일정이상으로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연료를 리턴 시킨다.

나. 연료의 압송이 정지될 때 체크밸브가 열려 연료 라인 내의 연료압력을 상승시킨다.

연료의 압송이 정지될 때 체크밸브가 닫혀 연료 라인 내의 잔압을 유지시키고 고온 시 베이퍼록 현상을 방지하고 재시동성을 향상시킨다.

라. 연료가 공급될 때 체크밸브가 닫혀 연료 연료압력을 상승시켜 베이퍼록 현상을 방지한다.

17. 4 행정 직렬 8실린더 엔진의 폭발생정은 몇 도 마다 일어나는가?

가. 45°

나. 90°

다. 120°

라. 180°

18. 열기관에서 열원으로부터 받은 열량을 얼마만큼 유효한 일로 변환하였는가의 비율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열감정

나. 열효율

다. 연료소비율

다. 평균유효압력

19. 기관이 과열 할 때의 원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가. 라디에이터 코어의 파손

나. 냉각수 부족

다. 물펌프의 고속 회전

라. 냉각계통의 냉각수 흐름 불량

20. 가솔린기관에서 점화 플러그가 점화되면 연소상태의 화염이 거의 균일한 속도로 전파되는 정상 연소속도는?

가. 약 2~3 m/s

나. 약 20 ~ 30 m/s

다. 약 200 ~ 300 m/s

다. 약 2000 ~ 3000 m/s

21. 일반 디젤기관 연료장치에서 여과지식 연료 여과기의 기능은?

가. 불순물만 제거

나. 불순물과 수분 제거

다. 수분만 제거

라. 기름 성분만 제거

22. 가솔린기관의 압축압력 측정값이 140 lb/in²(psi)일 때 kgf/㎠ 의 단위로 환산하면?

가. 약 9.85 kgf/㎠

나. 약 11.25 kgf/㎠

다. 약 12.54 kgf/㎠

라. 약 19.17 kgf/㎠

23. 기관 각 운동부에서 윤활장치의 윤활유 역할이 아닌 것은?

가. 동력손실을 적게 한다.

나. 노킹현상을 방지한다.

다. 기계적 손실을 적게 하며, 냉각작용도 한다.

라. 부식과 침식을 예방한다.

24. 전자제어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의 출력이 60% 정도 밖에 나오지 않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킥다운 불량

나. 오버 드라이브 안 됨

다. 3속에서 4속 변속 안됨

라. 전체적으로 기어 변속 안 됨

25.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마스터 실린더의 내경이 2  cm, 푸시로드에 100 kgf의 힘이 작용할 때 브레이크 파이프에 작용하는 압력은?

가. 약 32 kgf/㎠

나. 약 25 kgf/㎠

다. 약 10 kgf/㎠

라. 약 2 kgf/㎠

26. 타이어 종류 중 투브리스 타이어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못 등이 박혀도 공기누출이 적다.

나. 림이 변형되어도 공기누출의 가능성이 적다.

다. 고속 주행 시에도 발열이 적다.

라. 펑크 수리가 간단하다.

27.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ECU 신호계통, 유압계통 이상 발생시 솔레노이드 밸브 전원공급 릴레이 "OFF" 함과 동시에 제어 출력신호를 정지하는 기능은?

가. 연산 기능

나. 최초점검 기능

다. 페일 세이프 기능

라. 입ㆍ출력신호 기능

28. 독립 현가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위시본 형식

나. 스트럿 형식

다. 트레일링 암 형식

라. 옆방향 판 스프링 형식

29. 주행속도가 100km/h 인 자동차의 초당 주행속도는?

가. 약 16 m/s

나. 약 23 m/s

다. 약 28 m/s

라. 약 32 m/s

30.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의 구성 요소 중 차속과 조향각 신호를 기초로 최적 상태의 유량을 제어하여 조향 휠의 조향력을 적적히 변화 시키는 것은?

가. 댐퍼 제어 밸브

나. 유량 제어 밸브

다. 동력 실린더 밸브

라. 매뉴얼 밸브

31. 조향장치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이 아닌 것은?

가. 조향 휠

나. 타이로드

다. 피트먼암

라. 토션바 스프링

32.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안티 롤 자세제어 시 입력신호로 사용되는 것은?

가. 브레이크 스위치 신호

나. 스로틀 포지션 신호

다. 휠 스피드 센서 신호

라. 조향휠 각센서 신호

33. 주행 시 혹은 제동 시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좌ㆍ우 타이어 공기 압력이 같지 않다.

나. 앞바퀴의 정렬이 불량하다.

다. 조향 핸들축의 축 방향 유격이 크다.

라. 한쪽 브레이크 라이닝 간격 조정이 불량하다.

34.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은?

가. 클러치 페달 자유간극 과다

나.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 약화

다. 릴리스 베어링 파손

라. 유압라인 공기 혼입

35. 자동변속기에서 토크컨버터의 터빈축이 연결되는 곳은?

가. 변속기 입력부분

나. 변속기 출력부분

다. 가이드링 부분

라. 임펠러 부분

36. 수동변속기에서 기어 변속이 힘든 경우로 틀린 것은?

가. 클러치 자유간극(유격)이 부족 할 경우

나. 싱크로나이저 스프링이 약화된 경우

다. 변속 축 혹은 포크가 마모된 경우

라. 싱크로나이저 링과 기어콘의 접촉이 불량한 경우

37.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시동이 가능한 변속레버 위치는?

가. P, N

나. P, D

다. 전구간

라. N, D

38. 자동차의 동력 전달장치에서 슬립조인트(slip joint)가 있는 이유는?

가. 회전력을 직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나. 출발을 쉽게 하기 위해서

다. 추진축의 길이 변화를 주기 위해서

라. 추진축의 각도 변화를 주기 위해서

39. 기관의 최고 출력이 70PS, 4800rpm인 자동차가 최고 출력을 낼 때의 총감속비가 4.8:1 이라면 뒤차축의 액슬축은 몇 rpm인가?

가. 336rpm

나. 1000rpm

다. 1250rpm

라. 1500rpm

40.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브레이크 라인 내에 잔압을 두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가. 베이퍼 록을 방지한다.

나. 브레이크 작동을 신속하게 한다.

다. 페이드 현상을 방지한다.

라. 유압회로에 공기가 침입하는 것을 방지한다.

41. 자동차 전기장치에서 "임의의 한 점으로 유입된 전류의 총합은 유출한 전류의 총합과 같다."는 현상을 설명한 것은?

가. 앙페르의 법칙

나. 키르히호프의 제1법칙

다. 뉴턴의 제1법칙

라. 렌츠의 법칙

42. 2개이상의 배터리를 연결하는 방식에 따라 용량과 전압 관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직렬 연결시 1개 배터리 전압과 같으며 용량은 배터리 수만큼 증가한다.

나. 병렬 연결시 용량은 배터리 수 만큼 증가하지만 전압은 1개 배터리 전압과 같다.

다. 병렬 연결이란 전압과 용량이 동일한 배터리 2개 이상을 (+)단자와 연결대상 배터리 (-)단자에, (-)단자는 (+)단자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라. 직렬연결이란 전압과 용량이 동일한 배터리 2개 이상을 (+)단자와 연결대상 배터리의 (+)단자에 서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43. 축전기(Condenser)와 관련된 식 표현으로 틀린 것은?(Q = 전기량, E = 전압, C = 비례상수)

가. 그림참조

나. 그림참조

다. 그림참조

라. 그림참조

44. 라디에이터 앞쪽에 설치되며, 고온 고압의 기체냉매를 냉각시켜 액화상태로 변화 시키는 것은?

가. 압축기

나. 응축기

다. 건조기

라. 증발기

45. 어떤 6기통 디젤기관의 예열회로를 점검해보니 예열 플러그 1개당 2항이 1/12 Ω이었다. 각각 직렬 연결되어 있으며, 전압이 12 V일 때 예열플러그 전체에 전류는?

가. 12 A

나. 24 A

다. 36 A

라. 144 A

46. 반도체에서 사이리스터의 구성부가 아닌 것은?

가. 캐소드

나. 게이트

다. 애노드

라. 컬렉터

47. 점화장치에서 DLI(Distributor Less Ignition) 시스템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가. 점화진각 폭의 제한이 크다.

나. 고전압 에너지 손실이 적다.

다. 점화에너지를 크게 할 수 있다.

라. 내구성이 크고 전파방해가 적다.

48. 자동차의 레인센서 와이퍼 제어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엔진오일의 양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주는 센서이다.

나. 자동차의 와셔액량을 감지하여 와이퍼가 작동시 와셔액을 자동조절 하는 장치이다.

다. 앞창 유리 상단의 강우량을 감기하여 자동으로 와이퍼 속도를 제어하는 센서이다.

라. 온도에 따라서 와이퍼 조작시 와이퍼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이다.

49. 다음 중 교류발전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저속에서의 충전 성능이 좋다.

나. 속도 변동에 따른 적응 범위가 넓다.

다. 다이오드를 사용하므로 정류 특성이 좋다.

라. 스테이터 모일이 로터 안쪽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방열성이 좋다.

50. 퓨즈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퓨즈는 정격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나. 퓨즈는 과대 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다. 퓨즈는 용량이 클수록 전류가 정격전류가 낮아진다.

라. 용량이 작은 퓨즈는 용량을 조정하여 사용한다.

51. 조정렌치를 취급하는 방법 중 잘못된 것은?

가. 조정 조(jaw) 부분에 렌치의 힘이 가해지도록 할 것

나. 렌치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사용 하지 말 것

다. 작업시 몸쪽으로 당기면서 작업 할 것

라. 볼트 또는 너트의 치수에 밀착 되도록 크기를 조절할 것

52. 산소용기의 가스 누설검사 시 사용하는 검사액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비눗물

나. 솔벤트

다. 순수한 물

라. 알코올

53. 재해 발생 형태별 재해 분류 중 분류항목과 세부항목이 일치되지 않은 것은?

가. 충돌 - 사람이 정지물에 부딪친 경우

나. 협착 - 물건에 끼워지거나 말려든 상태

다. 전도 - 고온이나 저온에 접촉한 경우

라. 낙하 - 물건이 주체가 되어 사람이 맞은 경우

54. 공기를 사용한 동력 공구 사용시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간편한 사용을 위하여 보호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나. 에어 그라인더는 회전시 소음과 진동의 상태를 점검한 후 사용한다.

다. 규정 공기압력을 유지한다.

라. 압축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여 준다.

55. 산업안전 표시 중 주의 표시로 사용되는 색은?

가. 백색

나. 적색

다. 황색

라. 녹색

56. 부품 분해시 솔벤트로 닦으면 안되는 것은?

가. 릴리스 베어링

나. 십자축 베어링

다. 허브 베어링

다. 차동장치 베어링

57. 전기장치의 점검시 점프와이어(jump wire)에 대한 설명중 (  )안에 적합한 것은?

점프와이어는 (a)의 (b) 상태에서 점검하는데 사용한다.

가. a : 전원,  b : 통전 또는 접지

나. a : 통전 또는 접지, b : 점프

다. a : 통전 또는 접지, b : 연결부위를 제거한

라. a : 점프, b : 통전 또는 접지

58. 엔진의 밸브간극 조정 시 안전상 가장 좋은 방법은?

가. 엔진을 정지상태에서 조정

나. 엔진을 공전상태에서 조정

다. 엔진을 가동상태에서 조정

라. 엔진을 크랭킹하면서 조정

59. 다음 중 분진의 발생을 방지하는데 특히 신경 써야 하는 작업은?

가. 도장작업

나. 타이어 교환작업

다. 기관 분해 조립작업

라. 냉각수 교환작업

60. 자동차엔진에 냉각수보충이 필요하여 보충하려고 할 때 가장 안전한 방법은?

가. 주행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라디에이터 캡을 바로 냉각수를 보충한다.

나. 주행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바로 엔진오일을 보충한다.

다. 주행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을 냉각시킨 후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한다.

라. 주행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을 냉각시킨 후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엔진오일을 보충한다.

다다가나나라라라다라

가나나다가다나나다나

나가나가가나다라다나

라라다나가가가다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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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가다가다가가가가다

 







Posted by 밀양금성컴퓨터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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