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q20111009 작업완료 자동차정비기능사 2011년 10월 09일 필기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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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젤 기관의 연료 분사 조건으로 부적당한 것은?

가. 무화가 잘 되고, 부무의 입자가 작고 균일할 것

나. 분무가 잘 분산되고 부하에 따라 필요한 양을 분사할 것

다. 분사의 시작과 끝이 확실하고, 분사 시기, 분사량 조정이 자유로울 것

라. 회전속도와 관계없이 일정한 시기에 분사할 것

2. 크랭크 각 센서의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기관 회전수와 크랭크축의 위치를 감지한다.

나. 기본연료 분사량과 기본점화시키에 영향을 준다.

다. 고장 발생시 곧바로 정지된다.

라. 고장발생시 대체 센서 값을 이용한다.

3. 피스톤 해드부의 고열이 스커트부로 전달되는 것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가. 옵셋 피스톤

나. 링캐리어

다. 솔리드 형

라. 히트댐

4. 연료펌프 로터에 의해 압송되는 연료의 불규칙한 맥동압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장치는?

가. 압력 조절기

나. 사이렌스

다. 연료펌프 컨트롤 릴레이

라. 체크 밸브

5. LPG의 특징 중 틀린 것은?

가. 액체 상태의 비중은 0.5 이다.

나. 기체 상태의 비중은 1.5 ~ 2.0 이다.

다. 무색, 무취이다.

라. 공기보다 가볍다.

6. 블로우다운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밸브와 밸브시트 사이에서의 가스 누출현상

나. 압축행정시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서 공기가 누출되는 현상

다. 피스톤이 상사점 근방에서 흡ㆍ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려 배기 잔류가스를 배출시키는 현상

라.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자체의 압력에 의하여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현상

7. 전자제어 연료분사기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흡기온도 센서는 흡기온도 상승시 셈서의 저항값은 작아진다.

나. 스로틀 밸브 스위치 접속저항은 약 0Ω이 정상이다.

다. 공기유량 센서는 공기량을 계측하여 기본연료 분사시간을 결정한다.

라. 수온센서의 저항은 온도가 상승하면서 저항값은 커진다.

8. 윤활장치를 점검하여야 할 원인이 아닌 것은?

가. 윤활유 소비가 많다.

나. 유압이 높다.

다. 유압이 낮다.

라. 오일 교환을 자주한다.

9. 흡기 장치의 공기유량을 계측하는 방식 중 간접계측 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가. 흡기 다기관 압력 방식

나. 가동 베인식

다. 열선식

라. 칼만 와류식

10. 이소옥탄80(체적), 노멀헵탄20(체적)인 가솔린연료의 옥탄가는 얼마(%) 인가?

가. 20

나. 40

다. 60

라. 80

11. 자동차가 200m를 통과하는데 10초 걸렸다면 이 자동차의 속도는?

가. 68 km/h

나. 72 km/h

다. 86 km/h

라. 92km/h

12. 흡입장치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공기청정기

나. 서지탱크

다.레조네이터

라. 촉매장치

13. 자동차의 구조ㆍ장치의 변경승인을 얻은 자는 자동차정비업자로부터 구조ㆍ장치의 변경과 그에 따른 정비를 받고 얼마 이내에 구조변경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가. 완료일로부터 45일 이내

나. 완료일로부터 15일 이내

다. 승인일로부터 45일 이내

라. 승인일로부터 15일 이내

14. 공랠식 엔진에서 냉각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장치로 적합한 것은?

가. 방열밸브

나. 방열초크

다. 방열탱크

라. 방열핀

15. 촉매변환기를 거쳐 나오는 가스를 측정하였다. 인체에 유해한 가스는?

가. H₂O

나. CO₂

다. HC

라. Nz

16. 내연기관의 사이클에서 가솔린 기관의 표준 사이클은?

가. 정적 사이클

나. 정압 사이클

다. 복합 사이클

라. 사바테 사이클

17. 실린더 라이너에 관한 설명 중 맞지 않은 것은?

가. 디젤기관은 주로 습식 라이너를 사용한다.

나. 가솔린 기관은 주로 건식 라이너를 사용한다.

다. 보통 주철의 실린더 블록에는 보통 주철 라이너를 삽입해야 한다.

라. 경합금 실린더 블록에는 특수 주철제 라이너를 삽입한다.

18. 블로바이가스 환원장치는 어떤 가스를 줄이기 위한 장치인가?

가. CO

나. HC

다. NOx

라. Co₂

19. 가솔린 기관의 노킹방지책이 아닌 것은?

가. 고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한다.

나. 동일 압축비에서 혼합기의 온도를 낮추는 연소실 형상을 사용한다.

다. 화염전파 속도가 빠른 연료를 사용한다.

라. 화염의 전파거리를 길게 하는 연소실 형상을 사용한다.

20. 실린더 안지름 및 행정이 78mm인 실린더 기관의 총 배기량은 얼마인가?

가. 1293cm³

나. 1490cm³

다. 1670cm³

라. 1587cm³

21. 실린더 지름 220mm. 행정이 360mm, 회전수가 400rpm일 때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가. 3m/s

나. 4.2m/s

다. 4.8m/s

라. 6.6m/s

22. 와류실식 연소실을 갖는 디젤 기관의 장점은?
가. 연소실 구조가 간단하다.
나. 연소 소비율이 작다.
다. 고속 회전이 가능하다.
라. 시동이 용이하다.
23. 가솔린 기관에서 심한 노킹이 일어나면?
가. 급격한 연소로 고온,고압이 되어 충격파를 발생한다.
나. 배기가스 온도가 상승한다.
다. 기관의 온도저하로 냉각수 손실이 작아진다.
라. 최고압력이 떨어지고 출력이 증대된다.
24. 자동차가 주행하면서 선회할 때 조향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도 선회 반지름이 커지는 현상은?
가. 오버 스티어링
나. 언더 스티어링
다. 리버스 스티어링
라.토크 스티어링
25.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의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가. 가속도(G)센서
나. 휠 스피드 센서
다. 감쇠력 조정 액추에이터
라. 쇽업소버
26. 자동차에서 제동시의 슬립비를 표시한 것으로 맞는 것은?
가. 그림참조
나. 그림참조
다. 그림참조
라. 그림참조
27. 자동차가 주행시 혹은 제동시 핸들이 한 쪽 방향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브레이크 조정불량
나. 휠의 불평형
다. 쇽업소버의 불량
라. 타이어 공기압이 높음
28.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가. 트레드의 마모가 적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나.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인다.
다. 카프형으로 셰이빙 가공한 것을 사용한다.
라. 러그 패턴의 타이어를 사용한다.
29. 자동차의 진동현상 중 스프링 위 Y축을 중심으로 하는 앞뒤 흔들림 회전 고유진동은?
가. 롤링
나. 요잉
다. 피칭
라. 바운싱
30. 브레이크 계통에 공기가 혼입되었을 때 공기빼기 작업방법 중 잘못된 것은?
가. 브리더 플러그에 비닐 호스를 끼우고 그 다른 한끝을 브레이크 오일통에 넣는다.
나. 페달을 몇 번 밟고 브리더 플러그를 1/2~3/4 풀었다가 실린더 내압이 저하되기 전에 조인다
다. 마스터 실린더에 오일을 충만 시킨 후 반드시 공기 배출을 해야 한다.
라. 공기 배출작업 중 반드시 에어브리더 플러그를 잠그기 전에 페달을 놓는다.
31. 클러치를 작동 시켰을 때 동력을 완전히 전달시키지 못하고 미끄러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가. 클러치 압력판, 플라이휠 면 등에 기름이 묻었을 때
나.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감소
다. 클러치 페이싱 및 압력판
라.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이 클 때
32. 종감속 장치에서 구동 피니언이 링기어 중심선 밑에서 물리게 되어있는 기어는?
가. 직선 베벨 기어
나. 스파이럴 베벨 기어
다. 스퍼 기어
라. 하이포이드 기어
33. 제동장치에서 디스크 브레이크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가. 방열성이 좋아 제동력이 안정된다.
나. 자기작동으로 제동력이 증대된다.
다. 큰 중량의 자동차에 주로 사용된다.
라. 마찰 면적이 적어 압착하는 힘을 작게 할 수 있다.
34. 수동변속기의 필요성으로 틀린 것은?
가. 무부하 상태로 공전 운전할 수 있게 하기위해
나. 회전 방향을 역으로 하기 위해
다. 발진시 각부에 응력의 완화와 마멸을 최대화하기 위해
라. 차량발진시 중량에 의한 관성으로 인해 큰 구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35. 자동차가 정지 상태에서 출발하여 10초 후에 속도가 60km/h가 되었다면 가속도는?
가.약 0.167m/s²
 나.약 0.6m/s²
다.약 1.67m/s²
라.약 6mm/s²
36. 드라이브 라인에서 전륜 구동차의 종감속 장치로 연결된 구동 차축에 설치되어 바퀴에 동력을 주로 전달하는 것은?
가. CV형 자재이음
나.플랙시블 이음
다. 십자형 자재이음
라.트러니언 자재이음
37. 자동변속기 내부에서 변속시 변속비가 결정되는 장치는?
가. 브레이크 밴드
나. 킥타운 서보
다. 유성 기어
라. 오일 펌프
38. 유압식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가. 유압 펌프
나. 파워 실린더
다. 유압식 리타더
라. 제어 밸브
39. 유체클러치에서 오일의 와류를 감소시키는 장치는?
가. 펌프
나. 가이드링
다. 원웨이 클러치
라. 베인
40. 기관의 회전수가 2400rpm이고,총 감속비가 8:1, 타이어 유효반경이 25cm일 때 자동차의 시속은?
가. 28.26km/h
나. 38.26km/h
다. 17.66km/h
라. 15.66km/h
41. 예열플러그가 단선이 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가. 예열시간이 길다.
나. 과대전류가 흐른다.
다. 정격이 다른 예열플러그를 사용한다.
라. 축전기용량이 규정보다 낮은 것을 사용한다.
42. 콘덴서에 저장되는 정전용량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가. 가해지는 전압에 정비례한다.
나. 금속판사이의 거리에 반비례한다.
다. 상대하는 금속판의 면적에 반비례한다.
라. 금속판사이의 절연체의 절연도에 정비례한다.
43. 감광식 룸램프 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도어를 연 후 닫을 때 실내등이 즉시 소등되지 않고 서서히 소등될 수 있도록 한다.
나. 시동 및 출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다. 입력요소는 모든 도어 스위치이다.
라. 모든 신호는 엔진 ECU로 입력된다.
44. 자동차 전기장치에서“저항에 의해 발생되는 열량은 도체의 저항,전류의 제곱 및 흐르는 시간에 비례한다.”는 현상을 설명한 것은?
가. 앙페르의 법칙
나. 키르히호프의 제1법칙
다. 뉴튼의 제1법칙
라. 주울의 법칙
45. 자동차 전기회로의 보호 장치로 옳은 것은?
가. 안전 밸브
나. 캠버
다. 퓨저블링크
라. 턴시그널 램프
46. 다음 중 직접 점화장치의 구성요소와 관계 없는 것은?
가. E.C.U
나. 배전기
다. 이그니션 코일
라. 점화플러그
47. 자동차에서 일반적으로 교류 발전기를 구동하는 V벨트는 엔진의 어떤 축에 의해 구동되는가?
가. 크랭크 축
나. 캠축
다. 뒤차축
라. 변속기 출력축
48. 자동차 축전지 비중이 30℃에서 1.285일 때, 기준온도 20℃에서 비중은?
가. 1.269
나. 1.275
다. 1.283
라. 1.292
49. 현재 통용되는 전자동에어컨 시스템의 컴퓨터가 감지하는 센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외기온도센서
나. 스로틀포지션센서
다. 일사센서(SUN센서)
라. 냉각수온도센서
50. 전조등의 광량을 검출하는 라이트 센서에서 빛의 세기에 따라 광전류가 변화되는 원리를 이용한 소자는?
가. 포토다이오드
나. 발광다이오드
다. 제너다이오드
라. 사이리스터
51. 재해사고 발생원인 중 직접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가. 사회적 환경
나. 유전적 요소
다. 안전교육의 불충분
라. 불안전한 행동
52. 안전 보건표지의 종류에서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될 장소에 맞는 금지표시는?
가. 바탕은 노란색,모형은 검정색,그림은 빨간색
나. 바탕은 파란색,모형은 흰색,그림은 빨간색
다. 바탕은 흰색,모형은 빨간색,그림은 검정색
라. 바탕은 녹색,모형은 흰색,그림은 빨간색
53. 운반 작업시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가. 화물 적재시 될 수 있는 대로 중심고를 높게 한다.
나. 길이가 긴 물건은 앞쪽을 높여서 운반한다.
다. 인력으로 운반시 어깨보다 높이 들지 않는다.
라. 무거운 짐을 운반할 때는 보조구들을 사용한다
54. 탭 작업상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손 다듬질 용 탭 작업시 3번 탭부터 작업할 것
나. 탭 구멍은 드릴로 나사의 골 지름보다 조금 크게 뚫을 것
다. 공작물을 수평으로 놓을 것
라. 조절 탭 렌치는 양손으로 돌릴 것
55. 도장작업장의 안전 수칙이 아닌 것은?
가. 알맞은 방진,방독면을 착용한다.
나. 작업장 내에서 음식물 섭취를 금지한다.
다. 전기 기기는 수리를 필요로 할 경우 스위치를 꺼놓는다.
라. 희석제나 도료 등을 취급할 때는 면장갑을 꼭 착용한다.
56. 동력전달장치에서 작업 시 안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가. 기어가 회전하고 있는 곳은 안전커버를 잘 덮는다.
나. 회전하고 있는 벨트나 기어는 항상 점검한다.
다. 회전하는 풀리에 벨트를 걸어서는 안 된다.
라. 천천히 움직이는 벨트라도 손으로 잡지 않는다
57. 자동차 전기 계통을 작업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배선을 가솔린으로 닦지 않는다.
나. 커넥터를 분리할 때는 잡아당기지 않도록 한다
다. 센서 및 릴레이는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
라. 반드시 축전지 (+)단자를 분리한다.
58. 정비작업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중 잘못된 것은?
가. 작업에 맞는 공구를 사용한다.
나. 작업장 바닥에는 오일을 떨어뜨리지 않는다.
다. 전기장치 작업 시 오일이 묻지 않도록 한다.
라. 잭(jack)을 사용하여 차체를 올린 후 손잡이를 그대로 두고 작업한다.
59. 교류발전기 점검 및 취급 시 안전 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성능시험 시 다이오드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나. 발전기 탈착 시 축전지 접지케이블을 먼저 제거한다.
다. 세차할 때는 발전기를 물로 깨끗이 세척한다.
라. 발전기 브러시는 1/2마모 시 교환한다.
60. 냉각장치 정비 시 안전사항으로 옳지 않는 것은?
가. 라디에이터 코어가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나. 워터 펌프 베어링은 솔벤트로 잘 세척한다.
다. 라디에이터 캡을 열 때에는 압력을 제거하며 서서히 연다.
라. 기관 회전 시 냉각팬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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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 기능사 [A형].hwp



Posted by 밀양금성컴퓨터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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