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q20090329 작업완료 자동차정비기능사 2009년 03월 29일 필기 기출문제

HWP 한글 파일형태로 복원된 자료는 www.comcbt.com 에서 확인하세요.

 

1. 다음 중 NOx가 가장 많이 배출되는 경우는?

가. 농후한 혼합비

나. 감속시

다. 고온 연소시

라. 저온 연시

2.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의 구성품 중 산소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흡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흡입공기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량을 감지한다.

나. 흡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흡입공기의 밀도를 감지한다.

다. 배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기가스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량을 감지한다.

라. 배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기가스의 밀도를 감지한다.

3. 이소옥탄 60%, 정헵탄 40%의 표준연료를 사용 했을 때 옥탄가는 얼마인가?

가. 40%

나. 50%

다. 60%

라. 70%

4. 고속회전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에서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 중 어느 것이 더 크게 만들어져 있는가?

가. 흡기 밸브

나. 배기 밸브

다. 양 밸브의 치수는 동일하다.

라. 1번 배기 밸브

5. 승용차용 기관의 실린더 헤드는 대부분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다. 그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가. 열전도율이 높다.

나. 녹슬지 않는다.

다. 주철보다 열팽창 계수가 적다.

라. 무게를 증가시켜 준다.

6. LPG 기관을 시동하여 냉각수 온도가 낮은 상태에서 무부하 고속회전을 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가. 증발기(Vaporizer)의 동결현상이 생긴다.

나. 가스의 유동 정지 현상이 발생 한다.

다. 혼합가스가 과농 상태로 된다.

라. 기관의 시동이 정지될 수 있다.

7. 점화순서가 1-3-4-2 인 4행정 기관의 3번 실린더가 압축 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가. 흡입 행정

나. 압축 행정

다. 폭발 행정

라. 배기 행정

8. 플라이 휠(fly wheel)의 무게를 좌우하는 것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가. 행정의 크기

나. 크랭크축의 강도

다. 링기어의 잇수와 지름

라. 회전수와 실린더 수

9. 전자제어 기관에서 스로틀 보디의 주 기능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공기량 조절

나. 오일량 조절

다. 혼합기 조절

라. 공연비 조절

10.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에서 운전자의 조작에 의한 신호를 컴퓨터로 보내주는 센서는?

가. 공기유량 센서

나. 스로틀포지션 센서

다. 맵 센서

라. 냉각수온 센서

11. 연료의 저위발열량 10,500kcal/kgf, 제동마력 93PS, 제동 열효율 31% 인 기관의 시간당 연료 소비량(kgf/h)은?

가. 약 18.07

나. 약 17.07

다. 약 16.07

라. 약 5.53

12. 외국에서 이삿짐으로 수입된 자동차를 신규검사 할 때의 절차 및 방법으로 틀린 것은?

가. 신청서류는 신구검사신청서, 출처를 증명하는 수입신고서와 제원표이다.

나. 차대번호가 차체 또는 차대에 표기되지 않고 알루미늄 명판에 표기된 경우에는 재 표

기하여야 한다.

다. 신규검사에 합격한 경우에는 신규검사 증명서를 교부한다.

라. 부적합한 경우에는 부적합 통지서에 재검사 기간 5일을 부여하여 교부하여야 한다.

13. 디젤기관의 인터쿨러 터보(inter cooler turbo) 장치는 어떤 효과를 이용한 것인가?

가. 압축된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효과

나. 압축된 공기의 온도를 증가시키는 효과

다. 압축된 공기의 수분을 증가시키는 효과

라. 배기가스를 압축시키는 효과

14.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을 사용하므로 얻어지는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가. 비등점을 올려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나. 라디에이터를 소형화 할 수 있다.

다. 라디에이터의 무게를 크게 할 수 있다.

라. 냉각장치 내의 압력을 0.3∼0.7kgf/cm² 정도 올릴 수 있다.

15. 4행정 가솔린 엔진의 실린더 내경 85mm, 행정이 88mm로서 압축비는 8.6:1 이다. 이 엔진의 연소실 체적은?

가. 65.7cc

나. 70.5cc

다. 175.5cc

라. 262.7cc

16. 단위 환산으로 맞는 것은?

가. 1 mile = 2 km

나. 1 lb = 1.55 kgf

다. 1 kgf⋅m = 1.42ft⋅lbf

라. 9.81 N⋅m = 9.81 J

17. 가솔린 기관에서 노킹(knocking) 발생시 억제하는 방법은?

가. 점화시기를 빠르게 한다.

나. 점화시기를 늦춘다.

다. 연료 공급 압력을 높인다.

라. 연료 공급 압력을 낮춘다.

18. 디젤 기관의 연료 분무 형상의 조건이 아닌 것은?

가. 무화

나. 관통

다. 분포

라. 분리

19. 다음 중 흡입 공기량을 계량하는 센서는?

가. 에어플로 센서

나. 흡기온도 센서

다. 대기압 센서

라. 기관 회전속도 센서

20. 다음 중 기관에 윤활유를 급유하는 목적과 관계 없는 것은?

가. 연소촉진작용

나. 동력손실 감소

다. 마멸방지

라. 냉각작용

21. 다음 중 최적의 공연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가. 희박한 공연비

나. 농후한 공연비

다. 이론적으로 완전연소 가능한 혼합비

라. 공전시 연소 가능범위의 연비

22. 전자식 기관제어장치의 공회전 상태 제어용 입력 정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기관 회전속도

나. 수온 센서

다. 자동변속기의 중립신호

라. 차속 센서

23. 전자제어 엔진에서 인젝터의 고장으로 발생될 수 있는 현상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연료소모 증가

나. 출력 증가

다. 가속력 감소

라. 공회전 부조

24. 수동변속기의 구성품 중 보기의 설명이 나타내는 것은?

원추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청동으로 만들고 상대 쪽 기어의 원추(cone)부와 접촉하고 있으며, 그 마찰력으로 회전을 전달한다.

가. 싱크로나이저 키

나. 싱크로나이저 허브

다. 싱크로나이저 링

라. 싱크로나이저 스프링

25. 브레이크 장치에서 급제동시 마스터 실린더에 발생하는 유압이 일정압 이상이 되면 뒤 휠 실린더 쪽으로 전달되는 유압상승을 제어하여 차량의 쏠림을 방지하는 장치는?

가. 하이드로릭 유니트(hydraulic unit)

나. 리미팅 밸브(limiting valve)

다. 스피드 센서(speed sensor)

라. 솔레노이드 밸브(solenoid valve)

26.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 중 오일펌프에서 발생된 유압을 조향바퀴의 조향력으로 바꾸며, 동력실린더가 주요부가 되는 것은?

가. 동력부

나. 제어부

다. 회전부

라. 작동부

27. 급한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 제동 효과를 더욱 증대시키기 위해 배기 파이프를 막아 기관 내부의 압력을 높이는 장치는?

가. 공압 브레이크

나. ABS

다. 엔진 브레이크

라. 배기 브레이크

28.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의 변속선도에서 X축이 차속일 경우 Y축은?

가. 변속 레인지

나. 유압

다. 스로틀 개도

라. 거버너 압

29. 엔진의 출력을 일정하게 하였을 때 가속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 아닌 것은?

가. 여유 구동력을 크게 한다.

나. 자동차의 총중량을 크게 한다.

다. 종감속비를 크게 한다.

라. 주행저항을 적게 한다.

30. 조향 핸들이 320° 회전할 때 피트먼 암이 32° 회전하였다면 조향 기어비는?

가. 5:1

나. 10:1

다. 15:1

라. 20:1

31. 전자제어 현가장치에 사용되고 있는 차속센서의 구성 부품으로 옳은 것은?

가. 에어 체임버와 서브 탱크

나. 발광 다이오드와 유황 카드늄

다. 서모 스위치

라. 발광 다이오드와 광트랜지스터

32. 자동차의 앞바퀴를 앞에서 보면 바퀴의 윗부분이 아래 쪽보다 더 벌어져 있는데 이 벌어진 바퀴의 중심선과 수선 사이의 각은?

가. 캠버

나. 캐스터

다. 토인

라. 런 아웃

33.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다 페달을 놓았을 때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가.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 스프링 불량

나.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 구멍의 막힘

다. 드럼과 라이닝의 소결

라. 브레이크의 파열

34. 자동차에서 브레이크 작동시 조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닌 것은?

가. 얼라인먼트의 조정이 불량하다.

나. 좌우 타이어의 공기압이 같지 않다.

다. 브레이크 라이닝의 간극이 불량하다.

라.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의 작동이 불량하다.

35.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가. 트레드의 마모가 적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나.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인다.

다. 트레드 패턴은 카프형으로 셰이빙 가공한 것을 사용한다.

라. 러그 패턴의 타이어를 사용한다.

36. 클러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가.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할 것.

나. 방열이 잘 되어 과열되지 않을 것.

다. 회전부의 평형이 좋을 것.

라. 회전 관성이 클 것.

37. 종감속 기어장치에 사용되는 하이포이드 기어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운전이 정숙하다.

나. 제작이 쉽다.

다. 기어 물림율이 크다.

라. FR 방식에서는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다.

38. 스프링 아래 질량의 고유 진동에 관한 그림이다. X축을 중심으로 하여 회전운동을 하는 진동은?

가. 휠 트램프(wheel tramp)

나. 와인드업(wind up)

다. 롤링(rolling)

라. 사이드 셰이크(side shake)

39.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용 입력신호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가. 차속 센서

나. 스로틀 위치 센서(TPS)

다. 펄스 제너레이터

라. 모터 위치 센서(MPS)

40. 토크 컨버터 내에 있는 가이드 링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가. 유체의 미끄럼을 방지

나. 터빈의 회전속도 증가

다. 토크 변환 증가

라. 유체 충돌에 의한 효율저하 방지

41.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 차량에서 점화불꽃이 발생되는 계통으로 옳은 것은?

가. 크랭크각 센서→ECU→파워TR→점화코일

나. 크랭크각 센서→파워TR→ECU→점화코일

다. 파워TR→크랭크각 센서→ECU→점화코일

라. 파워TR→ECU→크랭크각 센서→점화코일

42. 축전지 셀의 음극과 양극의 판수는?

가. 각각 같은 수다.

나. 음극판이 1장 더 많다.

다. 양극판이 1장 더 많다.

라. 음극판이 2장 더 많다.

43. 다음 회로에서 스위치 ON시 램프가 점등되지 않아 A-B간 전압을 측정하였더니 12V였다면 예측 할 수 있는 고장은?

가. 퓨즈 단선

나. 다이오드 단선

다. 스위치쪽 단선

라. 램프 단선

44. 충전장치에서 교류 발전기의 출력을 조정할 때 변화시키는 것은?

가. 로터 코일의 전류

나. 회전 속도

다. 브러시위 위치

라. 스테이터 전류

45. 다음과 같은 병렬 회로에서 합성저항은?

가. 그림참조

나. 그림참조

다. 그림참조

라. 그림참조

46. 정류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정류자는 경동으로 정류자 편을 원형으로 만든다.

나. 정류자에서 정류자 편과 편 사이의 절연체로는 운모를 주로 사용한다.

다. 언더컷은 운모가 정류자 편 윗부분보다 약 0.5mm 정도 낮은 것이다.

라. 정류자는 언더컷이 적을수록 브러시와 슬립링의 접촉이 양호해 진다.

47. 열은 고온체로부터 저온체로 이동하는데 이를 열전달이라 한다. 기본적으로 열전달의 3가지 형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전도

나. 복사

다. 승화

라. 대류

48. 계기판의 엔진 회전계가 작동하지 않는 결함의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가. VSS(Vehicle Speed Sensor) 결함

나. CPS(Crankshaft Position Sensor) 결함

다. MAP(Manifold Absolute Sensor) 결함

라. CTS(Coolant Temperature Sensor) 결함

49. 편의 장치 중 운전석 도어를 열 때와 닫을 때 이그니션 키 주변이 약 10초 정도 점등되는 램프는?

가. 점화 키 홀 램프

나. 포그 램프

다. 디포거 램프

라. 미등 램프

50. 트랜지스터의 대표적 기능으로 릴레이와 같은 작용은?

가. 스위칭 작용

나. 채터링 작용

다. 정류 작용

라. 상호 유도 작용

51. 선반작업 중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가. 선반의 베드 위나 공구대 위에 직접 측정기

나 공구를 올려놓지 않는다.

나. 치수를 측정할 때는 기계를 정지시키고 측정을 한다.

다. 내경 작업중에는 구멍 속에 손가락을 넣어 청소하거나 점검하려고 하면 안된다.

라. 바이트는 끝을 길게 장치하여야 한다.

52. 화재 현장에서 제일 먼저 하여야 할 조치는?

가. 소화기 사용

나. 화재 신고

다. 인명구조

라. 분말소화기 사용

53. 줄 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사용 전 줄의 균열 유무를 점검한다.

나. 줄 작업은 전신을 이용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다.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줄에 오일을 칠하여 작업한다.

라. 작업대 높이는 작업자의 허리높이로 한다.

54. 산업 재해는 직접 원인과 간접 원인으로 구분되는데 다음 직접 원인 중에서 인적 불안전 요인이 아닌 것은?

가. 작업 태도 불안전

나. 위험한 장소의 출입

다. 기계공구의 결함

라. 부적당한 작업복의 착용

55. 다이얼 게이지 취급시 주의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가. 게이지는 측정 면에 직각으로 설치한다.

나. 충격은 절대로 금해야 한다.

다. 게이지 눈금은 0점 조정하여 사용한다.

라. 스핀들에는 유압유를 급유하여 둔다.

56. 엔진의 세척과 카본 제거에 대한 안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가. 알칼리 세척액, 산성 세척액의 용기는 위험 표시를 한다.

나. 몸, 옷, 눈 등에 알칼리가 들어갔을 때는 규산으로 중화한다.

다. 손으로 알칼리 액을 만질 때는 손을 깨끗하게 하고 만진다.

라. 알칼리 액 취급시 내산성의 안경, 고무제 앞치마를 착용한다.

57. 축전지의 육안검사 사항이 아닌 것은?

가. 벤트 플러그의 공기구멍 막힘 상태

나. 전해액의 비중 측정

다. 케이스의 균열점검

라. 단자의 부식상태

58. 자동차 하체 작업에서 잭을 설치할 때의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가. 잭은 중앙 밑 부분에 놓아야 한다.

나. 잭은 자동차를 작업할 수 있게 올린 다음에도 잭 손잡이는 그대로 둔다.

다. 잭만 받쳐진 중앙 밑 부분에는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

라. 잭은 밑바닥이 견고하면서 수평이 되는 곳에 놓고 작업하여야 한다.

59. 지게차로 물건을 운반시 안전한 작업과 거리가 먼 것은?

가. 포크는 지상 약 20cm 높이로 운전한다.

나. 포크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최저위치로 한다.

다. 모퉁이를 돌 때 천천히 회전반경을 크게 운전한다.

라. 짐을 싣고 급경사 길을 내려갈 때는 전진 운전한다.

60. 무거운 짐을 이동할 때 적당하지 않은 것은?

가. 힘겨운 것은 가능한 장비를 이용한다.

나.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고 한다.

다. 지렛대를 이용한다.

라.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2009년 03월 29일 자동차 정비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pdf



Posted by 밀양금성컴퓨터학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