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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및 CBT 2014년07월20일(4회)


1과목 : 산업디자인 일반


1.기하학적 도형의 기본 3가지 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삼각형
     나.다각형
     다.정원
     라.정사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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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1% 


2.입체를 적극적 입체와 소극적 입체로 분류하는 데 있어 적극적 입체에 해당하는 것은?
     가.순수형
     나.이념적 형
     다.크기, 폭이 없는 형
     라.현실적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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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2% 


3.밤거리를 지나다니는 일반 대중의 눈을 끌어 강렬한 자극을 주고 인상을 깊게 함으로써 광고효과를 올리는 옥외광고의 종류는?
     가.광고탑
     나.네온사인
     다.애드벌룬
     라.빌보드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95% 


4.실내디자인의 구성 요소 중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는 곳으로 주로 장식의 초점이 되는 것은?
     가.바닥
     나.
     다.천정
     라.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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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95% 


5.다음 중 디자인 경영자의 역활과 거리가 먼 것은?
     가.디자인의 조형적 문제해결에 대한 스페셜리스트
     나.조직운영에 관한 모든 의사결정시 결단적 역할수행
     다.디자인 조직의 내·외부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고 전달해주는 역활
     라.디자인 조직 내·외부의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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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6% 
     <문제 해설>
1. 디자이너는 미적 표현 기능만을 고집하는 스페셜리스트적 사고를 없애야 합니다.
[해설작성자 : 김밍듀]


6.다음 중 제품디자인(Product Design)에 해당하는 것은?
     가.주방기기 디자인
     나.전시 디자인
     다.조경 디자인
     라.웹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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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88% 


7.보기의 설명에 해당하는 제품수명주기는?

   

     가.도입기
     나.성장기
     다.성숙기
     라.쇠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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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5% 


8.주거용 실내디자인을 계획할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집주인의 요구
     나.방문객의 수준
     다.가족들의 생활양식
     라.주위환경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92% 


9.편집 디자인의 레이아웃 요소 중 하나로, 책의 내용을 잘 파악하여 그 내용과 중요도에 따라 배열과 분할을 하는 것은?
     가.폰트 디자인(Font design)
     나.라인업(Line-up)
     다.포맷(Format)
     라.여백(Marg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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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2% 


10.1909년 이탈리아에서 마리네티를 중심으로 결성된 예술가 집단으로 기존 예술에 반대하여 물질문명, 속도, 운동감을 추구하고 표현한 사조는?
     가.미니멀리즘
     나.구성주의
     다.표현주의
     라.미래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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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5% 


11.디자인에서 기초 조형의 목적이 아닌 것은?
     가.조형에 대한 감각 훈련
     나.창조성 개발
     다.마케팅 활동 능력 배양
     라.표현 기술의 습득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9% 


12.DM(Direct Mail) 광고의 설명 중 틀린 것은?
     가.광고 대상을 선택할 수 있는 집약적 광고이다.
     나.시기와 빈도를 자유롭게 조절 할 수 있다.
     다.구매 장소에서 직접적인 판매촉진 효과가 있다.
     라.소비자에게 직접 우송하는 광고 방법이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8% 


13.면을 포지티브(Positive)한 면과 네거티브(Negative)한 면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포지티브한 면이 성립되는 것은?
     가.점의 확대
     나.선의 집합
     다.선의 둘러싸임
     라.점의 밀집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7% 


14.다음 중 공간디자인을 도면으로 제시하고 재료, 가구 색채계획을 시각적으로 제시하는 실내디자인 단계는?
     가.사용 후 평가 단계
     나.프로그래밍 단계
     다.설계 단계
     라.시공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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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7% 


15.니콜라우스 페브스너가 새로운 양식의 특성이 잘 나타나 있다고 평가한 아래의 작품(맥머도의 표지 디자인)과 관련된 디자인 양식은?

    

     가.미술공예운동
     나.아르누보
     다.아르데코
     라.데스틸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4% 


16.제품의 가치판단 기준을 경제적 측면과 디자인 측면으로 구분할 때 디자인 측면과 거리가 먼 것은?
     가.시장성
     나.독창성
     다.심미성
     라.합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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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4% 


17.광고디자인 제작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무엇을 알릴까 하는 소구점
     나.어떻게 표현하느냐의 시각적 표현
     다.회사의 규모와 광고 매체의 안정성에 관한 표현
     라.어떠한 매체로 누구에게 호소할 것인가 하는 매체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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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9% 


18.디자인 문제해결의 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계획 → 조사 → 분석 → 평가 → 종합
     나.조사 → 계획 → 분석 → 종합 → 평가
     다.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라.조사 → 계획 → 분석 → 평가 →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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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0% 


19.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하여 생기는 것으로, 시각상 힘의 강약에 의한 형태의 감정효과는?
     가.통일
     나.리듬
     다.반복
     라.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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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57% 


20.통일된 기업이미지, 기업문화, 미래의 모습과 전략 등을 일컫는 용어로, 기업의 이미지나 행동을 하나로 통일 시키는 작업은?
     가.PI(President Identity)
     나.CI(Corporate Identity)
     다.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라.POP(Point of Purchase)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7% 



2과목 : 색채 및 도법


21.낮에는 빨간 물체가 밤이 되면 검게, 낮에는 파란 물체가 밤이 되면 밝은 회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가.푸르킨예 현상
     나.색각조절 현상
     다.베졸트 현상
     라.변색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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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5% 


22.현색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가.색편의 배열 및 색채 수를 용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나.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다.
     다.수치로 표기되어 변색, 탈색 등의 물리적 영향이 없다.
     라.관측하는 사람에 따라 색좌표를 주관적으로 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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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4% 


23.투시도법의 부호와 용어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가.PP : 화면
     나.MP : 시선
     다.SP : 입점
     라.VP : 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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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1% 


24.문·스펜서의 색체조화론에서 조화의 관계아 아닌 것은?
     가.유사 조화
     나.대비 조화
     다.입체 조화
     라.동일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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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69% 


25.그림은 어떤 원을 그리는 작도법인가?

    

     가.주어진 각에 내접하는 원
     나.삼각형의 내접원
     다.삼각형의 외접원
     라.원주상에 있는 한 점에서의 접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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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2% 


26.다음 색의 혼합 방법중 그 방법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가.무대 조명
     나.점묘화법
     다.직물의 씨실과 날실
     라.컬러 TV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6% 


27.색채 조화의 원리 중 틀린 것은?
     가.두 가지 이상의 색채가 서로 어우러져 미적 효과를 나타낸 것이다.
     나.서로 다른 색들이 대립하면서도 통일적 인상을 주는 것이다.
     다.두 가지 이상의 색채에 질서를 부여하는 것이다.
     라.전문가의 주관적인 미적 기준에 기초한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4% 


28.다음 중 망막에서 무수히 많은 색 차이를 지각하는 작용을 하는 시세포는?
     가.상피체
     나.추상체
     다.모양체
     라.간상체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4% 


29.주위의 색과 명도, 색상, 채도의 차를 크게 주어 배색 하였을 때 나타나는 가장 큰 효과는?
     가.색의 친화성
     나.색의 안정성
     다.색의 대비성
     라.색의 동화성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7% 


30.다음 중 치수 보조선 기입이 가장 옳게 표현된 그림은?
     가.
     나.
     다.
     라.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7% 


31.투상법의 종류 중 투사선이 투상화면에 경사져 있을 때의 평행투상을 말하며, 입체도를 그릴 때에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가.정투상법
     나.사투상법
     다.축측 투상법
     라.투시투상법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2% 


32.먼셀 색체계에서 보색의 관계가 아닌 것은?
     가.R - BG
     나.Y - PB
     다.G - RP
     라.B - GY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5% 


33.다음 중 가장 가볍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조는?
     가.soft tone
     나.dark tone
     다.pale tone
     라.vivid tone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6% 
     <문제 해설>
pale tone : 은은한 톤
[해설작성자 : J]


34.같은 밝기의 회색을 흰색 바탕과 검정 바탕에 각각 놓았을 때 흰색 바탕의 회색은 어둡게, 검정 바탕의 회색은 밝게 보이는 대비는?
     가.명도대비
     나.색상대비
     다.채도대비
     라.보색대비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7% 


35.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색의 3속성은 빛의 물리적 3요소인 주파장, 분광률, 포화도에 의해 결정된다.
     나.명도는 빛의 분광률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고, 완전한 흰색과 검정색은 존재한다.
     다.인간이 물체에 대한 색을 느낄 때는 명도가 먼저 지각되고 다음으로 색상, 채도의 순이다.
     라.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순색일수록 채도가 높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0% 


36.1소점 투시도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한쪽 면에 특징이 집중되어 있는 물체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나.평행 투시도법이라고도 한다.
     다.화면에 대한 경사각의 따라 45˚,30˚~60˚등의 표현 방법이 있다.
     라.도학이나 건축 분야에서 평면도와 입면도에 의하여 투시도를 그리는 형식이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3% 


37.치수를 기입할 때의 유의사항 중 틀린 것은?
     가.외형선, 은선, 중심선, 치주 보조선은 치수선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나.180˚이하인 호의 반지름은 R로 표기한다.
     다.치수는 될 수 있는 대로 정면도에 집중적으로 기입한다.
     라.치수는 도면 여러 개에 중복 기입하여 정확도를 높인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6% 


38.채도가 높은 색들의 배색에서 얻을 수 있는 느낌은?
     가.어둡고 무겁다.
     나.서늘하고 정적이다.
     다.온화하고 부드럽다.
     라.화려하고 자극적이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6% 


39.다음 중 가는 실선을 사용하는 선은?
     가.피치선
     나.회전 단면선
     다.상상선
     라.절단선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2% 


40.다음 중 유치원 어린이들의 유니폼 색으로 노랑을 가장 많이 선택하는 이유는?
     가.중량감
     나.온도감
     다.명시도
     라.잔상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7% 




3과목 : 디자인 재료


41.다음 목재 중 비중이 가장 큰 것은?
     가.오동나무
     나.졸참나무
     다.후박나무
     라.전나무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3% 


42.감도에 따른 필름의 종유 중 저감도 필름의 기준은?
     가.ISO, ASA 50 이나 그 이하의 감도
     나.ISO, ASA 80 이나 그 이하의 감도
     다.ISO, ASA 100 이나 그 이하의 감도
     라.ISO, ASA 120 이나 그 이하의 감도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6% 


43.보기의 설명에 해당되는 종이는?

    

     가.인디아지
     나.글라싱지
     다.라이스지
     라.콘덴서지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66% 


44.다음 중 수지 또는 멜라민, 요소, 염화 비닐 등을 재료로 가공하여 제조한 것으로 지도용지, 종이 타월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종이는?
     가.온상지
     나.감압지
     다.박리지
     라.습윤강력지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7% 


45.다음 중 열전도율이 가장 높은 재료는?
     가.세라믹
     나.알루미늄
     다.플라스틱
     라.구리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4% 


46.다음 중 색상의 수가 많고 색채가 선명하며, 건조가 빠르고 사용이 간편하여 렌더링 등 디자인 작업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가.포스터컬러
     나.파스텔
     다.유성마커
     라.유화물감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2% 


47.원래 상태로는 물체에 염착되는 성질이 없지만 전색제에 의해 물체에 고착되는 재료는?
     가.염료
     나.안료
     다.용제
     라.첨가제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5% 


48.다음 중 수성암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사암
     나.응회암
     다.안산암
     라.석회암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1% 



4과목 : 컴퓨터 그래픽스


49.다음 중 백터(Vector)이미지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축소, 확대, 회전과 같은 변형이 용이하다.
     나.그림이 복잡할수록 파일의 크기가 증가한다.
     다.점, 선, 면을 각각 수학적 데이터로 인식하여 표현한다.
     라.픽셀들의 집합이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5% 


50.초당 25프레임의 주사율을 갖는 방송방식으로 주로 유럽, 호주, 중국 등지에서 사용하는 방송방식은?
     가.BETACAM
     나.PAL
     다.VHS
     라.NTSC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45% 


51.1024 MB와 같은 크기는?
     가.1 KB
     나.1 GB
     다.1000 TB
     라.1000000 B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88% 


52.3차원 입체 형상을 애니메이션 할 때 뼈대에 외부형태를 입혀 동작모델을 형성시키는 기능은?
     가.라운딩(Rounding)
     나.스위핑(Sweeping)
     다.스키닝(Skinning)
     라.로프팅(Lofting)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7% 


53.보기에서 설명하는 빛의 반사와 굴절에 관한 법칙은?

    

     가.람베르트의 법칙
     나.스넬의 법칙
     다.영 헬름홀츠의 법칙
     라.헨리 고로우드 법칙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39% 


54.다음 중 비트맵 이미지를 구성하는 픽셀의 개수를 나타내는 것은?
     가.모니터 해상도
     나.이미지 해상도
     다.출력 해상도
     라.컬러 해상도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6% 


55.컬러모드 중 인간이 보통 색을 인지하는 방식을 기초로 한 모델로, 색의 3가지 기본 특성인 색상, 채도, 명도에 의해 색을 표현하는 방식은?
     가.RGB
     나.CMYK
     다.HSB
     라.Lab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0% 


56.도표와 차트를 작성하고 문서 편집, 그래픽 삽입 기능 등을 수행하여, 한정된 시간에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데 가장 적절하게 활용되는 소프트웨어는?
     가.Power Point
     나.Photoshop
     다.Painter
     라.3D MAX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91% 


57.이미지를 화면에 포시할 때 이미지의 윤곽을 먼저 보여주고 서서히 구체적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효과는?
     가.쉐이딩(shading
     나.앨리어싱(aliasing)
     다.투명 인덱스(transparency index)
     라.인터레이스(inter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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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44% 
     <문제 해설>
쉐이딩 : 그림자를 넣는 효과
앨리어싱 : 비트맵 이미지에서 나타나는 계단현상


58.포토샵(Adobe Photoshop)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튀어나오거나 음푹 들어가 보이게 만드는 효과의 필터는?
     가.Shear
     나.pinch
     다.twirl
     라.ripple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57% 


59.입·출력 장비마다 색공간이 다르고 설정에 따라 색재현성이 다르기 때문에 색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과정은?
     가.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나.세츄레이션(Saturation)
     다.모드(Mode)
     라.메모리(Mem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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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율 : 75% 


60.모니터화면에 보여지는 이미지나 영상을 크게 확대하여 보여주는 출력장치는?
     가.HMD(Head Mounted Display)
     나.버츄얼 워크벤치(Virtual Workbench)
     다.필름 레코더(Film Recorder)
     라.프로젝터(Projector)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72%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및 CBT 2014년07월20일(4회)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좋은아빠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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